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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항 컨테이너 물동량 300TEU 조기 달성

대외 악조건 속 수출입 화주 마케팅 등 성과
원양항로 물동량도 전년대비 48.5% 급증

인천항만공사(IPA)는 인천항 컨테이너 물동량 가집계 결과 지난 19일 300만TEU를 달성했다고 25일 밝혔다.

지난해 300만TEU 돌파일이 12월 27일이었던 것과 비교했을 때 8일이 단축됐다.

공사에 따르면, 인천항 컨테이너 물동량은 지난해 12월 27일 인천항 역대 최초로 300만TEU를 기록한 이후 올해 19일 300만TEU를 2년 연속 돌파했다.

공사는 300만TEU 달성 시기 단축에 대해 미·중 무역분쟁, 미국의 대 이란제재 등 대외 악조건 속에서도 기존항로의 물동량이 증가와 함께 지난 7월과 11월에 신규로 3개가 개설되고, 수출입 화주 마케팅 등 적극적인 노력으로 베트남, 태국 등 국가를 중심으로 교역량이 꾸준히 늘었다.

또 원양항로 물동량도 11월 누계기준 10만2천031TEU를 기록하며 전년 동기 6만8천689TEU 대비 3만3천342TEU 급증(48.5%)했는데, 이는 올해 초 도입한 ‘원양항로 선박 사용료 30% 감면’ 시행효과가 물동량 증대를 견인했다고 분석했다.

국가별로 11월 누계 물동량은 중국은 169만1천325TEU로 전년동기대비 1.6% 증가, 베트남은 28만8천885TEU로 17.3% 증가, 태국은 11만9천024TEU로 9.1% 증가하는 등 기존 중국위주 물동량 편중 현상에서 어느 정도 벗어나 항로 다변화 추세를 보였다.

국내 주요 항만별로 11월 누계 물동량은 부산항이 934만2천541TEU로 전년동기대비 0.3% 증가에 비해 인천항은 281만4천141TEU로 4.1% 증가하며 컨테이너 처리 항만 중 가장 높은 증가율을 기록했다.

11월 누계 인천항의 적(Full)컨테이너는 208만2천27TEU로 전년 동기대비 8만5천745TEU 증가(4.3%)했으나, 공(Empty)컨테이너는 76만2천882TEU로 전년동기대비 1만1천227TEU 감소(△1.5%)했는데, 이는 국가간 무역분쟁으로 수입 공컨테이너 물동량이 감소한 것으로 풀이된다.

한편, 공사는 올 연말까지 인천항 컨테이너 물동량은 전년 실적인 304만8천TEU 대비 7만2천TEU 증가(2.4%)한 312만TEU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공사 이정행 운영부문 부사장은 “올해는 대외적으로 여러 어려운 상황이었음에도 불구하고 공사와 인천항 물류 업·단체의 노력으로 물동량이 증가할 수 있었다”며, “2019년에도 원양항로 신규 유치 및 화주 타깃 마케팅 강화 등 인천항 물동량 증대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신재호기자 sjh455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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