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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교 시험문제 정답처리 3차례나 ‘갈팡질팡’

중간고사 수학 출제실수로 유발

지난달 23일 시험직후 정답은 ②
이의제기 일주일후 ⑤로 수정
도교육청 컨설팅후 ②⑤ 복수정답
네티즌 등 비판에 ⑤로 최종 결정

학생·학부모 항의에 학교측 사과


군포의 한 고등학교에서 중간고사 정답 처리 방침을 세차례나 바꾸면서 학부모들과 학생들의 항의가 이어지는 사태가 발생했다. 이는 대학 진학에 내신의 중요성이 커지면서 성적 처리에 극도로 민감해진 가운데 나온 일로, 결국 학교측의 사과로 일단락됐지만 과정에서 학부모와 학생들은 혼란을 겪어야 했다.

20일 경기도교육청에 따르면 군포의 A고교에서 지난달 23일 1학기 1학기 수학 중간고사를 치른 직후 16번 문제의 정답을 ‘② ㄱ, ㄴ’으로 발표했다.

그러나 이의제기 과정에서 수학적으로 유일한 올바른 답이 ‘⑤ ㄱ, ㄴ, ㄷ’이라는 지적이 나왔다. 이론(異論)의 여지가 없이 정확한 지적이었다.

출제 교사가 ㄱ, ㄴ에는 옳은 내용을, ㄷ에 틀린 내용을 각각 넣어서 답을 ②로 하려고 생각했으나, 착각으로 ㄷ에도 옳은 내용을 넣어 버리는 바람에 ⑤가 올바른 답이 된 것이다. ‘출제 실수’가 있었지만 문항을 놓고 보면 답이 명확했다.

이에 학교측은 5월 1일과 2일에 교과협의회를, 3일에 성적관리위원회를 각각 열어 정답을 ⑤로 정정했다.

이후 ②번도 정답으로 인정해 달라는 이의제기가 들어왔다.

수학적으로는 엄연히 ㄷ이 옳으므로 ②는 정답이 아니지만, 교과과정의 순서상 ㄷ이 옳다는 점을 선뜻 이해하는데 어려움을 겪어서 ②를 고른 학생들이 있을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해 달라는 이유였다.

이의제기를 받은 학교측은 9일에 도교육청의 컨설팅을 받은 후 교과협의회를 열고 10일에 성적관리위원회를 다시 개최하고 “‘메인 정답’은 ‘② ㄱ, ㄴ’이며 복수정답 내지 유사정답으로 ‘⑤ ㄱ, ㄴ, ㄷ’을 인정한다”는 취지로 정답 처리 방침을 변경했다.

이런 결과가 인터넷 커뮤니티 게시판과 소셜 미디어를 통해 급속히 퍼져 나가면서 “복수정답 인정은 말도 안 되는 결정”이라는 비판이 네티즌들과 전문가들 사이에 거세게 일었다.

이들은 한결같이 수학의 학문적 관점뿐만 아니라 교육적 관점에서도 역시 ⑤를 유일한 정답으로 인정하는 것이 당연하다고 지적했다.

결국 이 고교 관계자들은 여러 경로를 통해 비판의견을 전달받고 다시 정답 처리 방침에 대한 검토에 들어갔다. A고교는 15일과 16일에 교과협의회를 열고 외부 자문단의 추가 컨설팅을 받은 후 17일 교내 성적관리위원회를 열어 ⑤를 유일한 정답으로 인정하는 결정을 내렸다.

이어 학교측은 20일 정답 정정 사실을 학생들에게 알리고 혼선을 빚은 점을 사과했으며, 가정통신문도 발송했다.

학교 관계자는 “중간고사 시험 범위를 열심히 공부했는데도 익숙하지 않은 내용이 있어서 잘못 판단한 학생들이 있을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해 한때 복수정답을 인정하려고 했으나, 수학적으로 옳은 내용을 따르는 것이 교육적으로도 올바르며 교과과정 밖이라고 할 수도 없다는 결론을 내렸다”며 “혼란에 대해 학생들에게 사과한다”고 전했다.

/박민아기자 pm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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