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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수소·전기차 확대로 미세먼지 저감 시켜야

다시 미세먼지가 기승을 부리고 있다. 경기, 인천 등 수도권엔 22일 오전 미세먼지가 몰려와 미세먼지 농도가 '나쁨' 수준으로 떨어졌다. 올해 초 우리를 고통 속으로 몰아넣은 미증유의 미세먼지가 다시 등장하는 게 아닌지 걱정된다. 근본 대책을 세우라는 국민들의 요구가 거세다. 중국 발 미세먼지에 대한 긴밀한 국가 간 협조와 함께 국내 미세먼지 발생 원인을 제거하라는 것이다. 특히 디젤차량을 수소차와 전기차 등 친환경 차량으로 교체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크다.

문재인 정부는 미세먼지 대책 일환으로 2035년까지 화물차 등 사업용 차량과 건설기계 동력을 디젤 등 화석연료에서 수소·전기로 전면 교체키로 방침을 정한 바 있다. 특히 수소 경제 활성화의 일환으로 수소차 보급 확대 정책을 강력하게 추진하고 있다. 국내 수소차 보급은 2017년 말 170대였는데 올해 7월에 1천898대로 증가했고 연말에는 6천400여대(누적기준)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정부의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에 따르면 오는 2040년까지 수소차 290만대를 보급하고, 수소충전소 1천200개를 구축할 계획이라고 한다. 정부의 경력한 의지는 내년 예산에서도 드러난다. 수소승용차 1만100대, 수소버스 180대의 구매보조금 예산 등 수소경제 지원예산을 올해 대비 2배 이상 책정할 계획이라는 것이다.

정부의 수소차 보급 정책에 대한 경기도 시내버스운송사업자들의 반응도 긍정적이다. 경기연구원이 얼마 전 도내 시내버스운송사업자를 대상으로 수소버스 도입 여건 조사를 실시한 결과 대상 61개 업체 가운데 48개 업체(78.7%)가 수소버스 도입에 ‘보통 이상’의 긍정적인 답변을 했다. 비록 전기버스 (83.9%)에는 못 미치는 수준이지만 대부분 시내버스 사업자들도 친환경 버스를 선호하고 있는 것이다. 수소버스 도입 취지 및 필요성을 묻는 질문에는 더욱 많은 사업자들(55개 업체, 90.2%)이 보통 이상의 긍정적 응답을 했다.

특히 사업자들이 가장 신경 쓸 수밖에 없는 부분인 수소버스가 회사 이익에 부합하는지 여부에 대한 질문에는 49개 업체(80.3%)가 긍정적으로 응답했다. 이는 전기버스(82.2%)와 비슷한 수준이다. 문제점도 지적됐다. 53개 업체(86.9%)가 도입 장애 요인으로 ‘초기 투자비 과대’를 꼽은 것이다. 아울러 ‘차량 운영상 제약’ ‘차량 운영비용 상승’도 장애 요인으로 지적했다. 이제 수소·전기차량 도입은 막을 수 없는 흐름이 될 것이다. 정부와 지자체들은 더 과감한 도입정책을 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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