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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포~계양~강화 잇는 고속도로 건설사업, 기재부 예타 통과

 

 

서울과 김포, 강화를 잇는 ‘계양-강화 고속도로 건설사업’이 26일 기재부 예타를 통과했다. 이에따라 기재부의 재정사업평가자문위의 적정 의견을 토대로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사업예산이 투입될 전망이다.

 

26일 미래통합당 홍철호(김포시을 당협위원장) 전 국회의원은 “‘계양-김포-강화 고속도로 건설사업’이 기재부 재정사업평가자문위원회의 적절 판정을 받아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하고 본격적으로 사업예산을 투입할 수 있게 되었다”고 밝혔다.

 

홍 전 의원이 의원 시절 집중적으로 추진해 왔던 ‘계양-강화 고속도로’는 경제적 타당성(B/C) 값이 0.99에 달해 손쉽게 예타를 통과할 것으로 예상됐으나, 고속도로 예정노선 주변 택지지구 계획 등으로 인한 지가 상승으로 사업비가 1조 9000여억 원에서 2조 5000억 원 이상으로 대폭 상승하면서 B/C값이 하락해 예타 통과가 불투명했었다.

 

하지만 당시 홍철호 전 의원은 AHP 분석을 보태고 정책성 평가를 추가해 예비타당성을 통과할 수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강화 고속도로로 알려진 ‘계양-강화 고속도로’의 예타 통과를 위해 안상수 전 의원은 지난 2018년 도로공사 국정감사를 통해 B/C값을 0.99까지 끌어올리도록 했고, 2018년 12월 초에는 안상수 당시 예결위원장과 힘을 모아 사전기본계획조사비라는 생소한 명목으로 매우 이례적으로 예비타당성 통과 전에 사업비 5억원을 선반영시키기도 했다.

 

이런 활동의 결과로 2018년 12월19일 김현미 국토부장관이 ‘수도권 광역교통개선방안’을 발표할 때 ‘계양-강화 고속도로’가 정부 계획에 확정될 수 있게 됐다는 홍 전 의원의 설명이다.

 

정부 계획에 포함되었다 하더라도 우선적으로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서는 예비타당성을 통과해야 하는데, 26일 기재부 재정사업평가자문위원회를 통과함으로써, 2021년부터 기본 및 실시설계를 실시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이 고속도로가 개통될 경우, 인천~김포~파주 고속도로와 함께 김포는 십(十)자형 고속도로망을 구축하게 되어, 명실상부한 수도권 서북부의 교통중심지로 거듭날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될 뿐만 아니라, 국도48호선의 교통량 분산 및 김포 월곶에서 서울 김포공항까지 20여분 만에 도착할 수 있어 획기적인 서울 접근성을 확보할 수 있게 된다. 

 

홍철호 전 의원은 “안상수 전 예결위원장을 포함한 여·야 동료 의원들, 한국도로공사 관계자들에게 고마움을 전한다”면서 “무엇보다 힘을 실어주고 지지해줬던 김포시민들의 응원이 있었기에 가능했다”고 말했다.

 

‘계양~강화 고속도로’는 인천 계양(김포공항 인근)에서 시작해 고촌읍, 풍무동, 한강신도시, 양촌·통진읍, 월곶면 등을 지나 강화군까지 연결(31.5km)될 계획이며, 2017년초 민자 적격성검토에서 타당성을 확보하지 못해 2018년 4월 재정사업으로 전환해 한국도로공사가 사업 재기획을 했다.

 

[ 경기신문/김포 = 천용남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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