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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요금 분배 과정 불합리..대도시교통광역위, 제도 개선 논의

15일 회의에 인천시도 참여...연락운임 정산 문제 다뤄

 

 인천시가 철도요금 배분방식을 논의하기 위해 대도시교통광역위원회가 주관하는 ‘수도권 연락운임정산 논의’에 15일 참여했다.

 

이날 회의는 KDB생명타워에서 진행됐으며 인천에서는 안영규 부시장이 참석했고 서울과 경기도 관계자 및 기타 민간위원들이 자리했다.

 

연락운임이란 환승과 비슷한 말로 출발지부터 도착지까지 일괄적으로 운임하는 교통체제를 말한다. 연락운임 협정을 맺지 않은 경우 환승게이트마다 비용이 발생하지만 수도권의 경우 협정을 맺고 있기 때문에 통합환승요금이 적용돼 일괄적으로 처리된다.

 

문제는 이 같은 정산방식이 불합리해 개편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버스의 경우 환승을 하더라도 승·하차시 모두 교통카드를 찍어 경로가 추적돼 연락운임비용을 공평하게 배분할 수 있다. 반면 철도의 경우 일부 구간을 제외하고는 환승게이트를 거치지 않고 승·하차가 이뤄지기 때문에 출발지와 도착지만 나와 중간 환승경로가 누락돼 운임비용 정산이 쉽지가 않다.

 

분배방식도 문제다. 현재는 출발지 역에서 모두 기본운임비를 가져가고 거리에 따른 추가적인 요금만 도착지에서 가져가기 때문이다.

 

이 같은 연락운임정산 논의 배경에는 현재 각 교통공사들이 안고 있는 부채와도 연관이 깊다. 서울교통공사의 경우 지난해 적자만 1조954억 원이고 인천교통공사도 1257억 원이다. 그 외 기타 철도사업 역시 적자를 면치 못하고 있다.

 

현재 논의되는 해결방안으로는 최초 탑승기관에 50%만 배분 후 정산, 기본운임을 서로 나누는 방안 등 여러 안건들이 나오고 있다. 각 사업자들은 자신들에게 유리한 방식을 계산하며 치열하게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시 관계자는 “올라온 안건에 대해서는 심의를 거쳐 찬반을 통해 결정한다”고 말했다.

[ 경기신문 / 인천 = 김웅기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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