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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시론] 네거티브 전략, 막강한 무기일까?

  • 신 율
  • 등록 2021.08.04 06:00:00
  • 13면

 

 

지금 여야뿐만 아니라, 각 정당 내부의 대선 주자들 역시도 그야말로 “만인의 만인에 대한 투쟁”을 벌이고 있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무기는 네거티브 캠페인이다. 네거티브 캠페인이 중요한 무기인 이유는, 두말할 필요도 없이 그 위력이 막강하기 때문이다.

 

정치학 이론 중에는 '부정성 효과 이론(Negativity Effect Theory)'이 있는데, 이 이론에 의하면 사람들은 후보에 대한 긍정적 메시지보다는 부정적 메시지를 더 오래 기억한다고 한다. 그렇기 때문에 네거티브 캠페인은, 나라를 불문하고 거의 모든 선거에서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것이다.

 

그런데 여기서 몇 가지 주목해야 할 부분이 있다. 첫 번째로 꼽을 수 있는 것은, 네거티브 캠페인의 위력이 아무리 막강하다고 하더라도 이를 통해 선거 구도를 바꿀 수는 없다는 점이다. 즉, 네거티브 캠페인은 막상막하인 선거 구도에서는 1위 후보와 2위 후보를 바꿀 수는 있어도, 정권 심판론 혹은 정권 재창출론과 같은 선거구도 자체를 바꿀 수는 없다는 것이다.

 

두 번째 주목해야 할 점은, 네거티브 캠페인의 소재는 단순 명료해야 한다는 것이다. 한두 마디로 유권자들의 “감정”을 자극시킬 수 있어야만 네거티브 캠페인의 위력을 발휘할 수 있다는 말이다.

 

만일 네거티브 캠페인의 소재가 설명이 필요할 정도로 복잡한 사안이라면, 차라리 네거티브 캠페인을 하지 말고 이미지 관리를 하는 것이 훨씬 합리적 전략이다. 세 번째 주목해야 할 점은, 한 가지 소재로 네거티브 캠페인을 오래 지속할 경우, 유권자들은 “네거티브 피로감”에 빠지게 된다는 점이다.

 

또한 네거티브 공세를 하는 측의 주장이 일반 국민의 윤리적, 도덕적 눈높이에서 벗어난다면, 이 네거티브 캠페인은 성공할 수 없다는 점도 중요하다. 예를 들어, 상대 후보 혹은 그 가족을 공격함에 있어, 도덕적으로나 윤리적으로 용납될 수 있는 선을 넘는 주장을 편다면, 이는 오히려 역풍을 맞을 수 있다는 것이다.

 

여기서 한 가지 지적하고자 하는 점은, 후보자 본인과 가족의 문제는 어느 정도의 구분이 필요하다는 점이다. 공직 후보자 본인에 대해서는 모든 부분을 놓고 검증할 수 있다. 미국의 경우에도 인사 청문회에서 공직 후보자의 초등학교 시절까지 검증한 사례까지 있었던 것을 보면, 공직 후보자 본인에 대한 부분은 철저히 검증하는 것이 옳다.

 

하지만 공직 후보자의 가족의 경우에는 다르다. 후보자의 가족이 범법 행위를 했다면, 그 후보자가 가족의 범법 행위에 연관돼 있는지에 대한 검증을 해야지, 가족의 범법 행위 자체만을 놓고 검증이라는 이름으로 비판을 가한다면, 일종의 연좌제라는 비판을 들을 수밖에 없다.

 

또한 윤리적 도덕적 관점에서 제대로 입증되지도 않은 사안을 가지고 비판 혹은 비난을 가한다면, 이는 오히려 해당 공직 후보자의 입장만을 강화시키는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다. 결국 네거티브 캠페인은 선거에서 필수적인 전략이라고 할 수 있지만, 잘 다루지 않으면 역풍을 맞아 오히려 공격했던 측이 곤경에 빠질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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