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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시의회, 다문화가정 교육 개선방안 모색

 인천형 다문화가정 자녀교육을 위해 통합형 글로벌 학교교육으로의 변화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왔다.

 

인천시의회 의원연구단체인 ‘인천 다문화가정 자녀교육 개선 정책연구회(대표의원 이오상)’는 지난 6일 교육위원회 세미나실에서 ‘인천 다문화가정 자녀교육 개선 연구 : 인천한누리학교를 중심으로’ 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열었다.

 

이번 용역은 다문화가정 자녀들의 학교생활 실태 파악은 물론 그 문제를 찾아내 보다 발전적이고 교육적인 방향으로 개선될 수 있도록 정책적 대안을 제시하고자 진행됐다.

 

이날 최종 보고회에서는 인천지역 다문화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해외 다문화교육 및 국내 타지역 다문화교육의 사례, 인천한누리학교의 현황과 문제점, 인천한누리학교를 위한 개선 방안 등에 대한 보고가 있었다.

 

용역을 수행한 인하대학교 산학협력단 다문화융합연구소 김영순 교수는 “인천한누리학교가 본래의 설립 취지에 적합하게 운영되고 있지만, 국내 다문화 환경 변화와 다문화 밀집지역 학교 지원정책 변화 등에 따라 학교체제의 변화를 도모할 수밖에 없다”며 “학교의 운영 형태와 교육과정의 전면적인 개편을 비롯해 통합형 글로벌 학교로서의 변화를 검토해야할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이오상 의원은 “그간 진행한 연구결과에 대해 공유할 수 있게 돼 뜻깊은 시간이었다”며 “이번 연구용역을 통해 인천한누리학교가 우리 나라 대표 다문화 공립학교로 발돋움하도록 시의회 차원에서도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보고회에는 인천시의회 임지훈·김진규·김성수 의원, 인천한누리학교 성윤미 교장, 인천시교육청 동아시아시민교육과 서해주 장학사, 인하대 산학협력단 다문화융합연구소 최승은 선임연구원 등이 참석했다.

[ 경기신문 / 인천 = 최태용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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