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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구, 인천개항장 문화재 야행 상품화 추진

아이디어 발굴 공모전 통해 기념품 선정 출시 첫 시도

인천개항장 문화제 '야행' 을 소재로 한 기념상품이 본격 출시될 전망이다.

 

중구와 인천관광공사는 인천개항장 문화재 야행 사업의 일환으로 지난해 공모전을 진행, 이를 소재로 수상작 9종 중 상품성, 발전가능성, 대중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상품화 대상을 선정했다고 19일 밝혔다.

 

상품화 대상 3종은 ‘인천개항장 문화유산이 담긴 우산'(우산) ▲인천개항장과 대불호텔을 향기로 구현한 ‘첫 개항, 첫 향기’(멀티퍼퓸) ▲인천개항장 문화재 이미지를 넣은 DIY 체험상품 ‘사이좋은 등’(LED등불) 이다.

 

공모전 상품은 ▲개항장 일대 상점(카페, 공방 등) 10여 곳 상시판매(9월~11월) ▲인천개항장 문화재 야행 행사장 특설 판매(9월 24일~25일, 10월 15일~16일)를 통해 인천시민을 비롯 방문객들에게 제공된다.

 

특히 단순 아이디어 발굴 형태에 그치지 않고 실제 상품으로 제작해 인천개항장 문화재 야행을 대표하는 상품화를 최초 시도한 데 의미가 있으며, 제작, 유통관리, 판매 모두 인천지역 업체와 연계해 추진해 지역상권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대상 수상자 고경환 씨는 "제가 디자인한 상품이 실제 판매되는 경험을 하기 쉽지 않은데, 소중한 추억을 얻게 해주셔서 감사하다”며 "앞으로도 이런 지역행사가 활성화되어 지역경제와 주민분들께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구 관계자는“수상작 상품화를 통해 참신한 기념품을 다양화하는 등 인천개항장의 근대 문화재를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확대할 계획”이라며 "올해 시범 운영 후, 지속적인 방안을 모색해 전국 문화재 야행 사업의 모델로 자리매김하겠다”고 말했다.

 

인천개항장 문화재 야행은 올해 7회째 진행하며, ‘근대역사를 품고 개항장의 밤을 누비다’라는 부제로 오는 24~25일 / 10월15~16일 개최한다. 문화재 드론 라이트쇼, 저잣거리, 아트플리마켓, 인천e지 모바일 스탬프 투어, 스토리텔링 도보탐방, 불빛조형물 등 프로그램을 선 보인다.

[ 경기신문 / 인천 = 박영재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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