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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난도 교수 “내년 트렌드는 ‘평균 실종’”

 

매년 다음 한 해의 소비 경향을 전망해 온 김난도 서울대 소비자학과 교수가 2023년 소비 경향 핵심어로 ‘평균 실종’을 제시했다.

 

김 교수는 5일 온·오프라인으로 동시 진행된 ‘트렌드코리아 2023’ 출간 기자간담회에서 “내년에는 경기침체 등에 따른 불경기가 예상된다”며 이같이 소개했다.

 

그가 첫 번째 핵심어로 선정한 ‘평균 실종’은 경제적 양극화로 평균, 기준 등 통상적인 것들에 대한 개념이 무너지면서 이 시대에서 살아남기 위해 자신만의 대체 불가한 전략이 필요할 것이라고 했다.

 

특히  “평균을 정확히 낼 수 없다면, 다수를 대상으로 한 매스 마켓보다는 타깃을 정확히 잡고, 내 타깃에 일치하는 상품을 개발하는 전략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기업이 주목해야 할 핵심어로는 ‘오피스 빅뱅’을 꼽았다.

 

‘평생직장’이라는 개념이 사라지고 최소한의 일만 하는 조용한 사직이 유행하면서 기업들이 인재 확보에 대해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 문제에 대해 김 교수는 보수 인상은 근본적인 해결책이 아니며, 구성원이 배울 수 있고 성장할 수 있는 기업이 되어야 한다며 기존의 인사구조로는 훌륭한 기업이 될 수 없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 밖에 '체리 슈머', '선제적 대응기술', '공간력', '디깅모멘텀', '뉴디맨드 전략' 등을 10대 핵심어에 포함했다.

 

김 교수는 “내년의 소비 경향을 예측하는 데 불황의 영향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었다”며 “교토삼굴(狡兎三窟·영리한 토끼는 세 개의 굴을 파놓는다)의 지혜로 경기침체 위기를 극복해 토끼처럼 뛰어오르자는 취지에서 내년도 핵심어를 아우르는 단어로 ‘래빗 점프’(Rabbit Jump)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 경기신문 = 유연석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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