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오전 경기도 의왕시 내륙컨테이너기지 앞에서 열린 화물연대 서울경기지부 총파업 출정식에서 노조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https://www.kgnews.co.kr/data/photos/20221147/art_16692627449198_897042.jpg)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화물연대)가 24일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화물연대는 이날 오전 10시 수도권 물류 거점인 경기 의왕 내륙컨테이너기지를 비롯해 전국 16개 지역본부별로 총파업 출정식을 열었다.
의왕에는 화물연대 서울경기지역본부 조합원 1200여 명(주최 측 추산)이 모여 안전 운임제를 영구화하고, 적용 차종과 품목의 확대를 요구했다.
안전 운임제는 화물차 기사가 과로·과속·과적 운행을 할 필요가 없게끔 최소한의 운송료를 보장하고 이를 어기는 화주에게 과태료를 매기는 제도다.
2020년 시멘트와 컨테이너 화물에만 일몰제로 한시 도입돼 올해 말 종료를 앞두고 있다.
이봉주 화물연대본부 위원장은 “안전운임제만이 화물노동자를 보호할 수 있는 유일한 법제도”라고 강조했다.
![안전운임제 일몰제 폐지와 적용 차종·품목 확대 등을 요구하며 화물연대가 파업에 돌입한 24일 오전 경기도 의왕시 내륙컨테이너기지에 화물차들이 멈춰 서있다. (사진=연합뉴스) ](https://www.kgnews.co.kr/data/photos/yhnews/202211/PYH2022112402630006100_31ef10.jpg)
이번 총파업은 지난 6월 진행된 8일간의 총파업 이후 5개월 만이다. 화물연대는 2만 2000명 이상이 파업에 참여할 것으로 추산했다.
정부는 6월 파업 때보다도 더 강도 높은 대응 방침을 예고했다.
파업이 장기화할 경우 공권력 행사를 통한 강제 해산, 업무개시명령 및 불응 시 면허 취소 등의 위력행사 카드를 꺼내들겠다고 했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은 이날 의왕 내륙컨테이너기지에서 현장상황회의를 열고 “운송 거부와 방해가 계속된다면 국민이 부여한 의무이자 권한인 운송개시명령을 국무회의에 상정할 것이다”고 밝혔다.
![안전운임제 일몰제 폐지와 적용 차종·품목 확대 등을 요구하며 화물연대가 파업에 돌입한 24일 오전 경기도 의왕시 내륙컨테이너기지에서 열린 긴급현장상황회의에서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취재진과 질의응답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https://www.kgnews.co.kr/data/photos/yhnews/202211/PYH2022112411740006100_4d562b.jpg)
화물자동차운수사업법에 따르면 운송사업자나 운수종사자가 정당한 사유 없이 화물운송을 집단거부해 화물 운송에 커다란 지장을 주면 국토부 장관이 업무개시를 명령할 수 있다.
수종사자가 이를 거부하면 3년 이하 징역이나 3000만 원 이하 벌금에 처한다. 지금까지 운송개시명령이 발동된 적은 한 번도 없었다.
이와 함께 정부는 비상수송대책본부를 꾸려 군 위탁 컨테이너를 각 항만에 보내는 등 수송대책 마련에 나섰다.
아울러 주요 물류거점에는 경찰력을 배치해 운송 방해 행위를 감시하고 있다.
[ 경기신문 = 유연석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