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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항공, 서울항공화물과 항공물류 선진화 협약

화물기 도입 6개월간 매월 수송량 증가...화물사업 도약 토대 마련

 

국적 LCC계 처음으로 화물기를 도입한 제주항공이 상용화주제도 협약 체결을 통해 항공화물 물류 선진화에 한걸음 다가섰다.

 

제주항공은 최근 서울항공화물과 상용화주제도 운영관련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상용화주제도는 법이 정한 기준을 갖춘 화주가 운송하려는 화물에 대해 자체 보안검사를 완료하면 공항 등에서 보안검사를 생략하는 제도다.

 

제주항공은 지난 6월 국적 LCC 처음으로 화물기를 도입해 인천~하노이 노선을 시작으로 도쿄(나리타), 옌타이로 노선을 확장하며 6개월간 총 5772톤을 수송했다. 

 

특히 화물기 B737-800BCF는 소형 화물기로 대형에 비해 더 자주, 더 빠른 운송이 가능한 장점을 갖고 있다. 지난해 같은 기간 화물수송전용기를 통한 수송량인 1126톤에 비해 5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제주항공 관계자는 “여객기를 통한 화물운송은 주요 화물시장과 노선이 다르고, 승객이 탑승한 경우에는 수송할 수 있는 물품 제한이 많다”며, “화물전용기를 보유한 제주항공이 중단거리 화물시장에서 유리한 위치를 선점했다.”고 말했다.

 

최근 미국 보잉사가 발표한 ‘세계 항공화물시장 분석 2022-2041’에 따르면, 향후 20년간 높은 수송율 증가로 항공화물은 2배 이상 높아질 전망이며, 항공화물시장의 연 성장률 또한 2041년까지 매년 4.1%일 것이라고 예측했다. 

 

[ 경기신문 / 인천 = 박영재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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