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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자교 붕괴’ 철근 일부 부식 정황 포착

차도 보행로 금 발생… 내부 부식 원인 지적
붕괴 현장 합동감식 내부 철근 부식 발견
경찰, “사고 원인 복합적 추가 조사 필요”

 

'분당 정자교 붕괴사고' 합동 감식 과정에서 붕괴한 구간에 일부 부식이 진행된 것으로 확인됐다.

 

9일 경기신문의 취재에 따르면 지난 5일 발생한 분당 정자교 붕괴사고 당시 폐쇄회로(CCTV)에는 차도와 보행로 경계 부분의 아스팔트에 금이 가 심하게 벌어진 장면이 포착됐다.

 

전문가들은 차도와 붕괴된 보행로를 연결하는 다리 내부 부식으로 인해 사고 개연성을 제기했다.

 

실제 경찰이 정자교 붕괴 현장 합동 감식을 한 결과 다리 내부 철근 등에서 부식이 진행된 정황을 발견한 것으로 확인됐다.

 

경찰 관계자는 “다리 내부에 부식이 진행된 바 있어 분석을 진행할 방침이다”며 “다만 해당 붕괴 사고의 원인이 복합적이어서 더 조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내부 부식 외에도 다양한 요인이 원인으로 꼽히고 있다.

 

보행로가 지지대 없는 외팔보(캔틸레버) 형태로 설계돼 근본적으로 하중에 취약할 수밖에 없다는 주장과 정자교가 건설된 지 30년이 흐른 만큼 노후화가 진행되면서 내부 철근과 콘크리트 간 부착력이 약화했기 때문이라는 분석도 있다.

 

경찰 관계자는 “국립과학수사연구원 및 과학수사자문위원의 종합적인 분석 후 감정 결과가 나오는 데로 정확한 사고 경위가 밝혀질 전망이다”며 “사안이 중대한 만큼 신속히 감정할 방침이다”고 말했다.

 

앞서 지난 5일 오전 9시 45분쯤 성남시 분당의 정자교 교각 40m가량이 무너지는 사고가 발생했다. 이 사고로 30대 여성 A씨와 남성 B씨 등 보행자 2명이 추락해 병원으로 이송됐으나 A씨는 끝내 사망했다.

 

경기남부경찰청은 수사전담팀을 꾸리고 지난 7일 오전 10시 30분부터 국과수와 자문위원 등 관계기관 22명과 함께 붕괴 현장에 대한 합동감식을 진행했다.

 

수사전담팀은 다리가 붕괴한 상부와 하부 및 붕괴하지 않은 곳 전반으로 조사를 벌였으며 보행로가 끊어진 부분의 절단면 모양과 경사, 보행로 아래 상수도관 및 드러난 철근 등을 조사했다.

 

정확한 조사 결과는 대략 한 달가량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 경기신문 = 박진석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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