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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교통비 절감 기대 모은 '지하철·버스 통합정기권' 올해 추진 무산

지난해 5월, '지하철·버스 통합정기권' 올해 6월 도입 목표
대광위 "예산 편성 안 돼 무산...해 넘겨 내년 재추진 예정"

 

수도권을 중심으로 버스·택시 등 교통요금 인상 소식이 이어지는 가운데, 지난해 정부가 교통비 부담을 절감하고자 올해 도입하기로 한 '지하철·버스 통합정기권' 추진이 무기한 연기됐다. 

 

25일 경기신문 취재 결과, 1년 전 국토교통부가 2023년 도입을 목표로 추진한 '지하철·버스 통합정기권' 사업은 예산이 없어 진행되고 있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지난해 말 국토부는 2023년도 예산안에 ‘지하철·시내버스 통합정기권 마일리지 신규 사업’과 관련 119억 원을 편성했지만, 기존 교통비 지원 정책인 알뜰교통카드 사업 확대에 밀려 국회 문턱을 넘지 못했다.

 

국토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대광위)는 "지난해 해당 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예산 119억 원을 신청했지만 전혀 반영되지 않아 사업을 준비하지 못했다"며 "올해 도입은 불가능한 상태"라고 설명했다.

 

이어 "예산 조정 여부와 도입 방안을 추가 검토하고, 충분한 논의를 거쳐 내년도 예산안에 넣을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대광위는 지난해 5월 25일 서울·인천·경기 등 지자체 및 철도 운송기관 등과 지하철·버스 통합정기권 도입 회의를 개최하며, 버스 환승할인까지 가능한 '지하철·버스 통합정기권' 도입을 추진한다고 발표했다.

 

현재 수도권 일부 지역에는 지하철만 이용 가능한 정기권은 있으나 버스 환승할인이 적용되지 않아 지하철로만 통행하는 역세권 주민이 아니면 할인 혜택을 받지 못하고 있다. 또한 다른 교통수단으로 환승 시에는 추가 요금을 지불해야 한다.

 

'지하철·버스 통합정기권'을 사용하게 되면, 수도권 10km 구간(1250원) 60회 통행 시 현행 7만 5000원에서 5만 5000원으로 26.7%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정부는 국민 교통비 절감을 도모하고 대중교통 이용을 활성화하기 위해 ‘지하철 정기권의 버스 환승할인 적용’을 국정 과제 중 하나로 선정, 청년 및 서민층의 교통비 부담이 절감될 것으로 기대를 모았다.

 

지난해 11월 윤석열 대통령 주재로 개최된 국무회의에서도 '정부혁신 3대 전략 8대 중점과제'를 발표하며, 올해 6월까지 '통합 정기권' 도입 방안 마련을 공언했다.

 

이에 대광위는 전문 연구기관과 함께 도입방안을 검토하고 지하철·버스 등 대중교통을 담당하는 전국 대도시권 지자체 및 운송기관과 협의를 거쳐 지하철·버스 통합정기권의 2023년 도입을 목표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다.

 

[ 경기신문 = 이지민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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