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세대(1980년대 초∼2000년대 초 출생)의 적극적인 유입으로 국내 전통시장의 매출이 크게 늘었다는 분석이 나왔다.
7일 BC카드 신금융연구소가 2019년부터 올해까지 1∼4월의 전국 주요 전통시장 15곳의 매출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5년 사이 결제액과 방문 고객 지수가 각각 49%, 42%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통시장을 찾는 MZ세대들이 많아진 영향이다. 충남 예산시장의 경우, 2019년 대비 MZ세대 고객의 증가율이 934%에 달했으며, 이어 ▲서울 신당시장 117% ▲강원 강릉중앙시장 70% ▲제주 동문시장 25% ▲서울 망원시장 18% 순으로 나타났다.
BC카드 관계자는 "매출 데이터를 분석해보니 꾸준히 증가하는 전통시장 매출 상승의 주요 요인은 MZ 고객의 유입"이라고 말했다.
코로나19 확산세가 줄어들면서 외국인 관광객 매출 또한 급증했다. 올해 1~4월 전통시장에서 발생된 외국인 관광객 매출은 입국 규제가 강화됐던 지난 21년(1~4월) 대비 753% 증가했다. 코로나19 초기였던 20년(1~4월)과 비교했을 때도 65% 증가하는 등 이전 매출 수준을 회복했다.
현재 BC카드는 정부에서 추진 중인 내수경기 활성화 지원을 위해 마이태그 후 6월 내 토요일 및 일요일에 3만원 이상 결제하는 모든 고객에게 ▲전통시장 5% 할인(최대 5000원) ▲카드형 온누리상품권 사용 5% 할인(최대 5000원) 등의 혜택을 제공 중이다.
김용일 BC카드 고객사지원본부장(상무)는 “다양한 영역에서 발생되는 소비 트렌드와 고객 니즈를 선제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데이터 분석을 진행하고 있다”며 “지난해부터 전국 소상공인 및 전통시장 소비 활성화를 위한 마케팅을 시행하고 있으며, 관련 기관과의 협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 경기신문 = 고현솔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