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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행 한달 맞은 '수원새빛돌봄' 풀어야 할 과제 '산적'

서비스 접근성 떨어지고, 장기간 대기 등 문제점 제기
전담 인력 및 돌봄 노동자 공급 부족도 풀어야 할 과제
수원시, '돌봄 노동자 유인책 마련 등을 통한 정상 운영' 노력

 

수원시가 시범 시행 중인 '수원새빛돌봄' 사업이 현장과 괴리감을 빚고 있어 정착을 위해서는 시간이 필요해 보인다.

 

수원시는 지난 1일부터 돌봄이 필요한 이웃을 발굴하고 서비스 공백을 줄여나가기 위한 마을 단위 통합돌봄 ‘수원새빛돌봄’을 운영하고 있다.

 

수원시가 모든 시민에게 방문·가사, 동행 지원, 심리상담, 일시보호 등을 제공하는 사업으로, 시에서 정한 '제공기관'이 서비스 신청자인 시민에게 돌봄서비스를 제공하는 구조이다.

 

현재 파장동, 조원1동, 세류2동, 세류3동, 서둔동, 화서1동, 우만1동, 매탄4동 등 8개 동에서 200여 명(누적)이 신청 중이며 관련 문의도 이어지는 등 큰 관심을 받고 있다. 

 

하지만 신청 방법이 돌봄 대상자의 눈높이와 맞지 않거나, 돌봄 서비스 대기에 수일이 걸리면서 불편 민원이 접수되고 있다.

 

수원시는 행정복지센터 돌봄 창구와 '새빛톡톡' 모바일앱을 통해 신청받고 있는데 신청인 대부분이 어르신·장애인으로 창구 방문과 모바일앱에 대한 접근성이 떨어져 어려움을 겪고 있다.

 

또한 돌봄 전담 인력이 행정복지센터마다 1~2명에 불과해 업무 과중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다. 이외에도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는 주체인 돌봄 노동자들의 수급에 난항을 겪고 있다.

 

이에 따라 돌봄 서비스를 신청한 뒤 서비스를 제공받기까지 평균적으로 4~5일을 대기하고 있다.

 

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A 제공기관 관계자는 "돌봄 노동자 대부분 공적 돌봄서비스나 사설 돌봄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어 참여를 독려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며 난감해 했다.

 

수원시는 오는 2025년 수원새빛돌봄 사업이 수원 전역으로 확대되는 만큼 돌봄 노동자 수급에 차질이 없도록 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현재 돌봄 서비스 제공기관과 돌봄 노동자 참여율을 높일 수 있도록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며 "시범 운영 기간 동안 수가 조정 등 돌봄 노동자 유인책을 마련해 사업이 정상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 경기신문 = 나규항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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