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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국감] “국토부, ‘BC논쟁’으로 서울-양평 고속道 본질 흐려”

“원희룡, BC값 경쟁으로 국민 현혹”
김동연, 의혹 해소·주민 이익 강조
‘변경안 동의’ 국토부 주장 재반박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17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기도 국정감사에서 국토부 BC 발표가 서울-양평 고속도로 문제의 본질을 흐린다고 지적한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에게 공감을 표했다.

 

문진석(민주·충남천안갑) 의원은 “국토부는 국감을 앞두고 대안노선 BC값이 원안보다 높다고 발표하면서 의도적으로 BC 논쟁을 야기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문 의원은 “누가 이 대안을 제시했고 누가 만들었고 무엇 때문에 만들었는지를 밝히는 것이 더 중요한 문제”라고 지적했다.

 

이에 김 지사는 “국감을 앞두고 BC값을 발표한 국토부 의도에 대해선 잘 모르겠지만 이 문제(서울-양평 고속도로)가 지금 0.1~2 갖고 다툴 것인지 하는 문제”라고 말했다.

 

김 지사는 “2년 동안 천신만고 끝에 예타를 통과시켰고 원안 얘기가 나온 2008년으로부터 14년 동안 단 한 번도 원안에 대해 다른 얘기가 나온 적 없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것이 누가, 왜, 어떻게 만들었는지에 대한 정치권, 언론에서 제기하는 것들에 대한 의혹이 풀리지 않는다면 신속 추진에 대한 걸림돌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강병원(민주·서울은평을) 의원도 “원희룡 장관이 국민을 현혹시키기 위해 원안과 변경안의 BC값 경쟁을 시키는 상황이 됐다. 문제의 본질은 이게 아니다. 누가, 왜, 어떻게 (노선을) 변경했느냐가 핵심”이라고 힘줘 말했다.

 

김 지사는 “BC값도 중요하지만 민원 문제가 중요하다. 원안은 4개 마을을 통과하고 변경안은 10개 마을을 통과한다. 마을주민 수는 원안 3600명, 변경안 1만 8000명”이라며 “이런(주민 이익) 측면에서도 원안과 변경안 장단점을 따지는 것은 문제의 본질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한편 ‘경기도가 변경안에 동의했다는 국토부 주장이 사실이냐’라는 질문에는 “경기도는 변경안에 동의한 바가 전혀 없다”고 선을 그었다.

 

김 지사는 “국토부는 1차 협의 때 경기도를 제외했다. 2차 협의 때는 경기도를 넣었지만 변경안만 보냈다. 도는 1차 협의가 있는지도 몰랐다”고 주장했다.

 

이어 “그래서 변경안에 대해 여러 가지 코멘트를 보냈더니 변경안에 대해 동의한 것이라고 주장하기에 즉각 반박한 바 있다”고 부연했다.

 

[ 경기신문 = 이유림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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