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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교통비 혜택 윤곽 갖춘 서울시‧경기도…인천시는 여전히 ‘I-패스’ 준비만?

인천시‧서울시‧경기도, K-패스 기반 자체 대중교통비 혜택사업 도입
서울시, 이달 기후동행카드 시행…경기도, 5월 더경기패스 도입 예정
인천시, I-패스 준비 중…구체적인 사업 내용 공개 無

 

서울시와 경기도가 K-패스를 기반으로 시‧도민을 위한 대중교통비 혜택사업의 윤곽을 갖추고 시행을 앞두고 있다.

 

인천시도 같은 사업을 준비 중이지만 아직까지 구체적으로 공개된 사업 내용은커녕 시행 시기조차 명확치 않다.

 

17일 인천시에 따르면 올해 국토교통부 ‘K-패스’를 기반으로 하는 인천형 대중교통비 혜택사업 ‘I-패스’를 도입할 예정이다.

 

국토부 K-패스는 월 15회 이상 정기적으로 시내버스‧지하철 같은 대중교통을 이용할 경우 지출금액의 일정비율을 다음 달 돌려받는 것이다.

 

환급 비율은 일반인 20%, 청년층 30%, 저소득층 53%로 대중교통 이용계층별로 차이를 뒀다.

 

이에 시는 K-패스를 기반으로 인천시민에 더 초점을 맞춰 추가로 혜택을 제공하는 대중교통 요금지원 사업을 준비하고 있다.

 

아직 정식 명칭이 확정되지는 않았지만 ‘인천형 I-패스’로 불릴 가능성이 크다. 시는 K-패스 교통카드와 다른 I-패스 전용 모바일 또는 실물 교통카드 판매를 고려하고 있다.

 

하지만 공개된 사업 내용은 여전히 아무 것도 없다. K-패스와 정확히 어떤 부분이 다른지, 이용 범위‧조건‧금액 등도 나오지 않았다.

 

시는 K-패스 시행 시기인 5월에 맞춰 I-패스를 도입하되 늦어도 7월을 넘기지는 않을 계획이지만 이 부분 역시 아직 정해진 게 없다.

 

반면 서울시는 K-패스를 기반으로 하는 ‘기후동행카드’를 이달부터 본격 시행한다. 오는 23일 사전판매 후 27일부터 시범사업을 시작할 예정이다.

 

기후동행카드는 이용 조건‧형태 등이 K-패스와 다르다. K-패스는 월 15회 이상, 기후동행카드는 월 30일간 이용할 수 있다.

 

이용료 일부를 환급받는 K-패스와 달리 기후동행카드는 대중교통 무제한 이용 가능한 월 정액권 형태다.

 

지하철‧버스만 이용할 경우 6만 2000원이지만 서울시 공공자전거인 따릉이까지 이용하면 6만 5000원이다.

 

경기도 역시 K-패스를 기반에 둔 ‘더경기패스’ 도입을 오는 5월 앞두고 있다. K-패스는 청년층 기준을 19~34세로 잡았지만 더경기패스는 19~39세로 더 넓혔다.

 

K-패스는 최대 60회까지 요금 일부를 환급해주는 반면 더경기패스는 한도 없이 쓴 만큼 환급이 가능하다.

 

인천시 관계자는 “I-패스에 대한 내부 연구가 마무리됐고 현재 데이터를 정리하고 있다”며 “이달 말쯤 구체적인 사업 내용이 나올 예정이다”고 말했다.

 

[ 경기신문 / 인천 = 박지현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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