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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긴급복지 핫라인, 상담접수 1만 명 돌파

복지상담 4286명, 타사업 등 문의 5714건
지역사회 제보율, 지난해말 46%→1월 58%
道, 고시원·쪽방촌 등에 핫라인 홍보물 배부

 

경기도는 지난 2022년 8월부터 위기도민 발굴을 위해 ‘긴급복지 핫라인’을 운영한 결과 1년 6개월 만에 상담 접수 1만 명을 넘어섰다고 19일 밝혔다.

 

긴급복지 핫라인에서 상담 받은 1만 명 중 4286명이 복지상담을 받았으며, 복지 이외의 건강보험료 미납, 도내 정책 등 문의는 5714건에 이르렀다.

 

복지상담을 받은 4286명은 50대가 1048명(24.5%)으로 가장 많았다. 분야별로는 ▲생계지원 49% ▲의료 15% ▲주거 6.3% ▲채무 8% 등 순으로 나타났다.

 

가구 유형별로는 1인가구가 42%로 가장 많았고, 2인가구 22%, 3인 가구 13%가 뒤를 이었다.

 

복지도움을 요청한 4286명 중 긴급복지·국민기초생활수급·차상위 등 공적지원 1883명에 14억 9000만 원을 지원했고, 민간지원은 975명에게 9760만 원을 지원했다.

 

앞서 지난달 도는 주거 취약계층이 많이 거주하는 고시원 2937개소, 쪽방촌 36세대, 무료급식소 16개소에 긴급복지 핫라인 홍보물을 배부했다.

 

또 도민 밀집 지역에 현수막을 게시해 복지도움을 필요로 하는 도민들이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홍보에 힘쓰고 있다.

 

개설 초기엔 주로 가족이나 친인척의 제보 비율이 높았으나 도의 홍보 노력으로 점차 지인, 이웃 등 지역사회 제보가 증가하고 있다.

 

실제로 2022년 말에는 지역사회 제보가 46%였으나 지난달 말에는 58%로 증가하는 등 어려운 이웃을 제보하는 상담이 늘어나는 추세다.

 

지난달 19일 길에서 넘어진 할머니의 도와달라는 소리에 동네 이웃이 긴급복지 핫라인에 전화해 복지 도움을 요청한 사례도 있었다. 현재 할머니는 요양병원에 입원 치료 중이다.

 

도는 주변에 도움이 필요한 이웃을 발견하면 핫라인이나 긴급복지 콜센터, 경기복G톡, 긴급복지 누리집 등 4개 채널 어디로든 적극 제보해 주실 것을 당부했다.

 

오병권 도 행정1부지사는 “긴급복지 핫라인은 복지사각지대에 있는 도민들도 손쉽게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복지 상담창구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며 “사후관리를 통해 서비스의 질을 높여 ‘수원 세모녀 사건’과 같은 비극적인 사건이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도는 복지 사각지대에서 세상을 떠난 ‘수원 세 모녀’ 사건 이후 지난 2022년 8월 25일 긴급복지 핫라인과 긴급복지 위기상담 콜센터를 신설했다.

 

이후 경기복G톡, 경기도 긴급복지 누리집으로 긴급복지 핫라인을 확대 운영하고 있다.

 

[ 경기신문 = 이근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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