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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특집] 下. “이제는 학교 가는 것이 좋아요”…수원교육지원청 교육복지에 적응한 위기학생

수업 방해 등 문제 일으킨 위기학생에 상담과 치료로 ‘개선’
지원책 발굴 위기학생 연계…의무교육 학교 교육복지 ‘필수’
교육복지 담당자 인력난 등 현실적 어려움에도 복지에 만전
“훌륭한 어른으로 성장시킬 것…시간과 노력 아끼지 않겠다”

 

아무도 돌보지 않는 소외된 아이의 인생에 치유의 등불을 비춰주는 정책이 있다. 바로 경기도교육청의 ‘교육복지사업’이다. 해당 사업은 지난 2009년부터 도내 모든 교육지원청에서 운영되고 있다.

 

경기신문은 저소득층, 한부모가정 등 학교생활이 어려운 위기학생을 발굴해 알맞은 복지서비스를 연결해주는 ‘위기학생의 나침반’, 경기도교육청의 교육복지사업을 톺아본다. [편집자 주]

 

 

◇“이제는 수업 잘 들을 수 있어요”…교육복지로 ‘개과천선’

 

수원시의 한 초등학교를 다니는 기힘찬 군(가명)은 3학년이던 지난해 학교생활에 적응하지 못해 문제행동을 보였다.

 

수업시간 중 소리를 지르거나 동급생을 향해 폭행과 욕설을 하기 일수였고, 수업 중 컴퓨터 케이블을 뽑거나 담임교사를 때리는 등 수업방해도 빈번했다.

 

기 군의 문제행동으로 다른 학생들뿐만 아니라 학부모들도 자녀가 학교에서 수업을 제대로 듣지 못한다는 불만을 학교에 제기하는 상황이었다.

 

이 사실을 확인한 수원교육지원청은 기 군 가정의 상황을 파악했다.

 

확인 결과 기 군의 아버지는 뇌에 이상증상을 보여 일상생활이 불가능해 상당기간 실직한 상태였으며, 어머니는 구직을 준비하고 있었으나 이마저도 쉽지 않은 실정이었다.

 

결국 경제적 열악함 등으로 가정에서 겪은 어려움이 학교에서 문제행동을 일으키는 원인이었던 것이다.

 

수원교육청은 기 군의 심리 상태를 파악하고자 학부모 상담을 기반으로 학부모지원사업과 연계해 건강한 가정 체제를 만들 수 있도록 돕는 ‘나를 찾아 떠나는 행복한 나의 강점교실’을 활용했다.

 

담임교사 및 상담교사 등 전문가가 한 데 모여 기 군의 종합심리검사를 진행한 결과, 기 군의 지능은 보통 이상이었다. 적절한 교육과 지원이 뒷받침된다면 충분히 좋은 학생으로 학교생활을 이어나갈 가능성이 보인 것이다.

 

 

문제는 기 군이 불만이 있을 경우 폭력성이 나온다는 점이다.

 

심리검사가 진행되는 동안 본인의 생각과 의견이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공격적인 모습을 보여 단기간의 학교생활 적응에 난항이 예상됐다.

 

수원교육청은 심리미술치료 프로그램인 ‘마음껏 표현하고 즐기자’를 진행했다.

 

기 군에게 좋아하는 만화 캐릭터 그림을 그리도록 해 공격성을 줄이는 반면 집중력과 인내력을 기르는 것이다.

 

기 군은 반항적인 성향을 보이며 그림 대신 욕설을 적거나 책상을 치는 등 프로그램 초기에는 쉽게 따르지 않는 모습을 보였다. 그러나 점차 그림에 집중하는 모습을 보였고, 프로그램 마무리 단계에서는 그림 그리는 작업에 몰입해 작품을 완성하려는 의지력까지 갖추게 됐다.

 

현재 기 군은 이전과 같은 수업방해 등 문제 행동이 크게 감소했으며 학교생활해 적응해내고 있다.

 

 

◇수원교육지원청 교육복지 사업 어떻게 지원되는가

 

교육복지 사업을 운영하는 교육복지조정자 및 교육복지사들은 학생이 잘 되는 것이 교육복지의 시작과 끝이라고 강조한다.

 

이들은 직접 지자체 등 공공기관이 운영하는 지원사업을 찾아내 위기학생들과 연계하는 등 교육복지 최전선에서 활약하고 있다.

 

적지 않은 위기학생들은 위기가정에서 자라는 경우가 많아 경제적·심리적 지원을 학생과 가정 모두에 지원하는 것이 핵심이다.

 

특히 의무교육이 진행되는 초·중학교에서 학생들은 하루 중 상당 시간을 학교에서 보내는 만큼 교육당국과 학교의 교육복지는 필수적이라는 것이 이들의 설명이다.

 

교육당국은 위기학생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예산을 확보하는 데 최선을 다하고 있다. 그러나 교육복지조정자 등은 학생의 ‘선택’이 교육복지의 시발점이라고 입을 모은다.

 

단순한 지원을 넘어 위기학생들이 스스로가 복지 등 각종 지원을 받을 수 있는 ‘권리’가 있음을 깨우쳐 본인들 스스로 필요한 것을 요구하고 결정할 힘을 기르는 것이다.

 

결국 교육복지는 복지지원과 이와 같은 훈련을 병행해 학생이 학교를 다니는 어린 시절부터 결정 능력을 강화해 미래를 살아갈 수 있는 근본적인 ‘힘’을 키우는 것이다.

 

수원교육청에서 근무하는 송경순 교육복지조정자는 “비록 위기학생들은 어려운 가정에서 생활하지만 이는 학생의 잘못이나 선택이 아니다”며 “이들이 당당하게 각종 복지지원 서비스를 받아 향후 훌륭한 사람이자 어른으로 키우는 것이 저의 의무”라고 강조했다.

 

◇송경순 교육복지조정자…“위기학생 훌륭한 어른으로 키워나갈 것”

 

송 교육복지조정자는 20여 년 동안 복지사로서 어려움에 놓인 사회적 약자를 돕는 데 일평생 동안 활약하고 있다.

 

교육과 복지 두 마리 토끼를 잡아 학교를 통해 위기학생에 전달하는, 높은 난이도의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그러나 그는 교육복지 업무에 ‘모든 학문은 인간을 돕기 위함’이라는 모토로 최선을 다할 뿐이라 전했다.

 

송 교육복지조정자는 “복지사는 유관기관과 협력을 통해 사회적 약자를 찾아 지원하는 ‘네트워크’를 만들고 실천하는 사람”이라며 “이를 위해 사회복지학, 교육학, 행정학이라는 학문을 박사과정까지 마무리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복지와 관련된 전문성을 학문으로 이수하면서 결국 모든 지식과 능력은 사람을 돕기 위함이라는 결론에 도달했다”며 “모든 분야에 특출 날 수 없지만, 취득한 전문성과 능력으로 학교에 있는 위기학생을 한 명이라도 더 도우려 노력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런 그도 교육복지 만의 고난이도 업무에 지칠 때가 있다.

 

수많은 학생들 중 소수인 위기학생을 발굴하는 어려움은 물론, 복지 대상자가 희소해 다른 사업에 비해 업무 지원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송 교육복지조정자는 “20여 년 동안 다양한 복지 업무를 수행했지만, 교육복지는 특히나 인력난과 업무 지원이 미흡한 분야”라며 “희생하고 봉사하는 복지사로서 자부심을 갖고 있지만 현실적인 어려움이 존재한다”고 토로했다.

 

수원교육청 외 다른 지역 교육청들에서 교육복지 업무 담당자는 1~2명뿐이다. 이들은 적은 인력으로 사례 발굴 및 예산 정리, 지원책 마련, 행정업무 등 다양한 역할을 소화해나고 있다.

 

이 외에도 잦은 조직개편으로 인사이동이 많아 장기간 지속할 수 있는 교육복지 사업 진행이 어려운 것으로 알려졌다.

 

송 교육복지조정자는 “마치 교육복지 사업의 정체성을 교육당국이 이해하지 못하는 것 같아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물론 이는 교육청이 복지만을 맡는 기관이 아니기 때문에 발생하는 점이어서, 교육복지조정자로서 이러한 환경에 적응해 교육복지 업무를 해결해내고 있다”고 말했다.

 

송 복지조정자는 비록 난항이 있더라도 위기학생 한 명 한 명을 찾아 필요한 복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집중할 것이라고 강조한다.

 

그는 “보호받아야 할 시기에 가정에서 지지체계가 약한 학생들이 잘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저의 역할”이라며 “유관기관과 같은 목표로 협력적 체계를 구축해 위기학생을 지원해 나가겠다”고 다짐했다.

 

이어 “위기학생이 학교생활에 적응해 해당 학교에서 졸업 후 한 명의 훌륭한 어른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학생 한 명 한 명의 삶과 더 깊이 만나며 어른이 될 그날의 완성을 위해 시간과 노력을 아끼지 않고 지원하겠다”고 피력했다.

 

*이 기사는 경기도교육청 협찬으로 진행됨.

 

[ 경기신문 = 박진석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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