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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옥철 오명 벗는다'... 김포시, 출근 급행버스로 골드라인 혼잡률 낮춰

 

김포시가 김포골드라인의 혼잡률을 해소하기 위해 만든 70버스가 김포골드라인 이용 수요를 상당 부분 흡수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17일 밝혔다.

 

70버스는 이태원 참사 직후 골드라인 밀집 사고를 예방키 위해 시가 TF를 운영하면서 정부와 서울시, 경기도의 협조와 지원을 이끌어 지난해 1월부터 운행을 들어간 급행 버스노선이다.

 

시가 이용수요를 모니터링한 결과 70번(A, B, C, D) 등 5개 노선 개통 이후 2023년 5월 말 이용수요였던 약 1912명에서 2024년 11월 말 기준 2359명으로 23% 이상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여기에 김포골드라인 최대 혼잡률 수준도 70번 버스 개통 전 최대 289%에서 2024년 10월 기준 208%로 낮아진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2024년 9월 말까지 골드라인 5편성(10량) 증차 후에도 70번 버스의 이용 수요가 변함이 없는 것으로 나타난 것이 눈여겨 볼 부분이다.

 

아울러 2023년 10월 중 시민 1000여 명을 대상으로 70번 버스 시민 만족도 조사 결과 이용자의 90%가 버스 운영에 대해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난 바 있다.

 

시가 이중 가장 이용 수요가 높고 버스 노선이 취약한 고촌읍 대단지 아파트에 출근시간만 운행하는 70C, 70D번 버스의 정규 노선화(상시운행)이 지속적으로 요구되고 있어 현재 이를 검토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김포시의 최대 현안은 교통으로, 김포골드라인의 출근시간대 평균 혼잡률은 심각 수준인 242%(최대 289%)에 달해 지옥 전철이라는 불명예를 않기도 했다.

 

여기에 안전사고 등이 잇따라 발생하자 경기도가 골드라인 혼잡을 ‘긴급재해’로 지정해 김포시의 소통과 협의로 노선버스 활용 수송대책 마련에 정부와 서울시, 경기도가 힘을 쏟았다.

 

김포시 관계자는 “대중교통의 안전과 편의 증진을 위해 버스 노선 정책을 적극 검토하고 있다. 골드라인 혼잡률 완화를 위해 70번 버스 외에도 연말 개통 예정인 GTX-A 등 인근 지자체를 지나는 철도와 연계하는 노선 조정도 지속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 경기신문 = 천용남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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