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창훈 신임 신한카드 사장이 '변화와 혁신'을 강조하며 카드업의 본질을 향해 도전해 가겠다는의지를 드러냈다.
신한카드에 따르면 박 사장은 2일 취임식을 열고 “IMF와 금융위기를 빼면 요즘처럼 위기 신호가 체감되는 시기가 없었다”며 “한순간의 판단 착오로 기술 패권 경쟁에서 멀어져가는 국내외 글로벌 기술 기업의 고통을 보면서 우리는 경쟁의 흐름에 제대로 올라타고 있는지를 자문한다”고 말했다.
'변화'와 '혁신'을 핵심 키워드로 제시한 그는 "과거의 모든 정책들은 그 시대 상황에 맞춰 우리를 여기까지 이끌었던 동력이었으나, 그 성공방식이 앞으로도 유효할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인구 감소와 시장 성장률 정체와 디지털로 무장하고 있는 테크 기업 등 경쟁사의 전략들이 날카로워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우리는 이 시기에 다시 우리에게 맞는 새로운 전략을 고민해야 한다”며 "페이먼트 프로세스 혁신과 스캔들 제로, 시장 지위 확대에 따른 지속 가능한 수익성이 카드사의 존재 이유이자 본질적 지향점"이라고 강조했다.
또 "질적 혁명은 양적 혁신이 있을 때만 가능하다"며 "만일 우리가 시장에서 시장을 흔들 무언가를 만들어 내야 한다면 오직 많은 시도를 해 보는 것이 유일한 열쇠"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어렵지만 그것을 해내는 것이 혁신이고 우리가 여기에 있는 이유이고 생존(生存)을 가능하게 해주는 필요조건"이라며 "이것을 우리가 스스로 해낸다면 성장할 수 있고 생존할 수 있지만 실패하면 도태될 수 밖에 없다는 냉혹한 현실을 정확히 인식해 달라"고 당부했다.
[ 경기신문 = 고현솔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