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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만 관람객과 함께 한 '15번째 화성 뱃놀이 축제' 성료

승선체험·차별화된 문화 공연·해양체험
열기 가즉했던 전곡항 3일간 대장정 마쳐

 

 

지난달 30일 화성 전곡항에서 열린 ‘제15회 화성 뱃놀이 축제’가 3일간의 여정을 성공적으로 마무리 했다.

 

‘LET’S S.E.A in 화성’을 주제로 열린 올해 축제에는 27만 명의 관람객이 다녀갔다.

 

해양 레저와 문화예술, 시민 참여가 어우러진 대한민국 대표 해양축제로서의 위상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

 

이번 축제는 민간 주도형 축제 운영 방식으로의 전환, 시민 참여 확대, 지역경제 활성화라는 세 가지 측면에서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뒀다.

 

특히 축제를 대표하는 해양 프로그램인 요·보트 승선 체험을 민간 중심으로 운영해, 방문객들이 보다 다양한 선박에서 승선 체험을 즐길 수 있도록 해 해양 문화 축제로서의 정체성을 극대화했다.

 

 

 

여기에 지역 어촌계, 요트협회, 낚시단체 등과 협업해 다양한 선상낚시, 독살체험 등 해양 체험 콘텐츠를 제공해, 관광객 체류 시간을 늘렸다. 이를 통해 지역 상권에도 활력을 불어넣었다.

 

바다를 배경으로 한 오픈형 무대에서 열린  ‘바람의 사신단’ 댄스 퍼포먼스에는 총 20개 팀이 참가해  열정 가득한 무대를 선보였다.

 

이어 ‘풍류단의 항해’는 해상과 육상을 넘나드는 요트 퍼레이드와 거리 행진으로 시민들이 자연스럽게 축제에 녹아들게 했다.

 

가족 단위 관람객을 위한 갯벌 체험, 국화도 섬투어, 어린이 물놀이장은 물론 MZ세대를 겨냥한 라틴뮤직 페스티벌, 야간 불꽃놀이, 밤배 승선체험까지 세대별 맞춤형 프로그램으로 큰 인기를 끌었다.

 

올해 뱃놀이 축제는 작년에 이어 ‘3무(無) 축제’, 즉 안전사고, 쓰레기, 바가지요금이 없는 축제로 운영돼 호평을 받았다. 

 

자율적인 음식점 가격 표기제와 마을 자율청소 캠페인 등 시민이 주도하는 ESG 실천 축제로도 의미 있는 성과를 거뒀다.

 

시는 이번 축제를 발판 삼아, 2026년에 열릴 제16회 뱃놀이 축제를 더욱 글로벌한 콘텐츠로 구성해 세계적인 해양관광문화축제로 도약시킨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자체 개발한 축제 전용 캐릭터와 이모티콘, 스마트 홍보 플랫폼, 외국어 홍보 콘텐츠 등을 통해 외국인 관광객 유치에도 박차를 가하겠다는 방침이다.

 

정명근 화성특례시장은 “이번 축제를 통해 화성의 바다가 더 많은 분들에게 기억되고, 다시 찾고 싶은 매력적인 관광지로 자리잡길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화성만의 색깔을 담은 뱃놀이 축제를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밝혔다.

 

[ 경기신문 = 최순철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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