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기지방중소벤처기업청이 중소기업의 동유럽 시장 진출 지원에 나섰다. 빅데이터 시스템을 활용한 바이어 발굴과 시장 전략 교육을 통해 미국 고환율과 관세 대응을 위한 수출 시장 다변화에 힘을 보탰다.
11일 경기지방중소벤처기업청은 미국 관세 부과에 따른 시장 다변화 전략의 일환으로 ‘빅데이터 활용을 통한 동유럽 시장 진출 설명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설명회는 같은 날 오후 2시부터 경기섬유종합지원센터 1층 다목적실에서 열렸으며, 수출 지역 다변화를 희망하는 수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동유럽 시장 진출 전략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행사에는 경기북부지역 수출 중소기업 70개사를 대상으로 동유럽 4개국인 헝가리, 폴란드, 슬로바키아, 체코 시장의 특성과 접근 전략, 이커머스 시장 정보 등이 제공됐다.
특히 KOTRA의 빅데이터 시스템인 TriBig를 활용해 중소기업 제품과 매칭되는 바이어 정보를 제공하고, 개별 접근 방법과 활용법에 대한 실습 교육도 진행됐다. TriBig 시스템은 해외 무역관에서 수집한 바이어 정보를 기반으로 HS코드나 키워드를 통해 기업별 맞춤 정보를 제공한다.
참여 기업들의 만족도가 높아 향후 기업 요청이 있을 경우 동남아시아, 중남미 등 다른 지역에 관한 설명회도 추진할 계획이다.
조희수 경기지방중소벤처기업청장은 "이번 교육이 미국 고환율 정책에 따른 중소기업들의 수출 시장 다변화 전략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 경기신문 = 오다경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