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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포시 “시흥~수원 고속화도로 반대 입장 변함없다” 공식 재확인

“노선 변경 없인 수용 불가”… 2020년부터 반대 입장 유지
주민설명회 앞두고 유언비어 확산… “입장 바꾼 적 없다”
“소음·분진 피해만 있고 실질적 교통혜택 없어"

 

군포시가 ‘시흥~수원 고속화도로 민간투자사업’에 대한 반대 입장을 다시 한 번 분명히 밝혔다.

 

시는 10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리는 전략적환경영향평가 주민설명회 및 공람 결과 보고회를 앞두고, 일부에서 군포시가 찬성으로 입장을 바꿨다는 유언비어가 퍼지고 있는 상황과 관련해 “군포시의 공식 입장은 변함없이 반대”라고 못 박았다.

 

이 사업은 시흥시 금이동(도리분기점)에서 의왕시 고천동(왕곡나들목)을 잇는 총 연장 15.2km, 왕복 4차로의 도로를 건설하는 내용으로, 지난 2020년 9월 금호건설 컨소시엄이 경기도에 제안했다.

 

이 중 군포시 구간은 약 5.4km에 해당되며, 수리산 도립공원, 납덕골천, 당동2지구 등을 터널과 교량으로 관통하게 된다. 하지만 해당 노선은 타 도로와의 연계나 나들목 계획이 없어 군포 시민이 직접 이용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군포시는 이미 2020년 11월 경기도에 “노선 변경 없이는 사업 수용이 불가하다”는 입장을 전달한 바 있다. 당시 건설과, 환경과 등 시청 내 8개 부서에서도 반대 또는 재검토 의견을 냈다.

 

이후 제안사는 2023년 9월 KDI의 민간투자사업 적격성 조사를 통과했고, 2025년 3월에는 군포문화예술회관에서 전략환경영향평가 주민설명회를 시도했지만 주민들의 반대로 무산됐다. 경기도는 이번 설명회마저 무산될 경우, 온라인 설명회로 대체해 행정절차를 이어갈 방침이며, 오는 2027년 착공을 목표로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군포시는 이번 노선이 수리산 도립공원 등 환경적으로 민감한 지역을 통과하는 데다, 도심을 지나가는 국도47호선 외에도 제1수도권순환도로, 영동·서해안·수원~광명고속도로 등 광역 교통망이 이미 포화 상태라고 설명했다. 여기에 1·4호선 철도망까지 관통하며 토지이용에 제약이 크고, 복합화물터미널 확장사업과 각종 택지개발로 인한 교통량 증가 문제까지 겹쳐 남·북축 간선도로망 확보가 더 시급하다는 입장이다.

 

하은호 군포시장은 “시흥~수원 고속화도로는 계획대로라면 2027년 착공 이후 약 5년간 터널·교량 공사로 인해 소음과 분진 피해가 예상된다”며 “고속도로가 개통돼도 군포 시민의 이용은 어려운 반면, 타 지역의 교통편의를 위해 군포시민이 고통을 감내해야 하는 상황”이라며 강한 반대 의사를 밝혔다.

 

시는 앞으로도 지역 주민들과 함께 해당 사업의 문제점을 꾸준히 제기하며, 노선 변경 없이는 사업 추진을 수용할 수 없다는 기존 입장을 견지해 나갈 방침이다.

 

[ 경기신문 = 신소형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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