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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0만 학생 인공지능 평가 시스템 전 세계적 선도적 시도"

'Unlearn to Learn: 교실의 미래를 해킹하다' 포럼 개최
"인공지능 시대 선생님 역할 더욱 중요…교육 본질 지켜야"

 

경기도교육청이 '2025 경기미래교육 국제포럼' 개최로 국내외 교육관계자의 뜨거운 관심과 성원을 받았다.

 

9일 도교육청에 따르면 이날 소노캄 고양에서 'Unlearn to Learn: 교실의 미래를 해킹하다' 주제로 포럼이 열렸다. 급변하는 인공지능(AI) 시대를 맞아 기존 교육 패러다임을 재정립하고 학생 중심의 미래교육 구현 방안을 모색하는 자리다.

 

포럼 핵심 프로그램인 '릴레이 기조강연(Future Scanner)' 에서는 세계적 인공지능(AI) 석학 토비 월시(Toby Walsh) 호주 뉴사우스웨일스대 교수가 기조연설자로 나섰다. 

 

월시 교수는 "인공지능(AI)이 할 수 없는 것, 인간만이 가진 창의성과 공감 능력을 키우는 것이 바로 미래 교육의 핵심"이라며 "지금 우리가 가르치는 방식의 80%는 10년 후에는 의미가 없어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마크 웨스트(Mark West) 유네스코 미래학습혁신국 선임담당관은 "인공지능(AI)은 공공재가 되어야 한다"며 "기술 발전이 교육 불평등을 심화시키지 않도록 전 세계가 함께 노력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대한민국 현장 교사를 대표해 연단에 선 반송초 박준호 교사는 "인공지능(AI)은 도구일 뿐, 결국 교육의 본질은 교사와 학생의 관계에 있다"며 학교 현장의 생생한 목소리를 전했다.

 

강연 이후 진행된 특별 좌담회(Fireside Chat)에서는 과학 유튜버 강성주 박사의 진행으로 도교육청 고아영 학교교육국장과 3인의 연사가 자유로운 토론을 펼쳤다. 

 

이날 월시 교수는 "경기도가 160만 학생 규모에서 인공지능(AI) 서·논술형 평가 시스템을 도입한 것은 전 세계적으로도 매우 선도적인 시도"라며 "한국 교육의 변화를 주목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오후에 진행된 ‘병행 워크숍(Edu Ignition)’에서는 3개 분야로 나눠 경기미래교육의 혁신 사례를 직접 체험하는 시간으로 진행했다.


특히 경기온라인학교를 활용한 실시간 국제교류 공개수업에서는 한국과 인도네시아 학생들이 협력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모습을 시연해 참가자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인공지능(AI) 서·논술형 평가 실습에서는 경기도교육청 ‘하이러닝’을 활용해 학생 답안을 실시간으로 분석하고 피드백하는 과정을 직접 체험할 수 있었다.

 

이와 함께 행사장 로비에 마련된 전시 체험 공간에서는 도교육청의 다양한 미래교육 정책을 직접 체험하도록 준비했다. 도교육청 국제교류협력, 경기한국어랭귀지스쿨(KLS), 하이러닝 인공지능(AI) 교수·학습 플랫폼 등 도교육청이 추진 중인 혁신 정책을 일목요연하게 전시해 국내외 참가자들의 발길이 이어졌다.

 

임태희 경기도교육감은 "오늘 포럼에서 경기교육의 미래 방향에 대해 많은 메시지를 얻고 배우는 시간이 됐다"며 "인공지능(AI) 시대가 도래할수록 교육은 더욱 중요해지고, 선생님들의 역할은 더더욱 중요해졌다. 기술이 발전해도 교육의 본질을 지켜나가면서 바꿀 것은 바꿔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 경기신문 = 안규용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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