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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유통업체 세력확장 골목상권까지 잠식하나

공격적 할인 마케팅 고객 쏠림 심화
재래시장등 매출 30%줄어 ‘죽을맛’

“지난 1월 ‘이마트메트로 광명점’이 들어온 이 후 광명시 시장조합연합회와 슈퍼마켓협동조합은 이마트와 재래시장, 지역 슈퍼마켓이 함께 상생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들을 제시했다. 하지만 일 년이 다 돼가도록 논의만 있을 뿐 해결책은 어디에도 없다”

김남현 광명시 슈퍼마켓 협동조합 이사장은 1년이 다 돼가도록 여전히 답보상태인 이마트와 재래시장, 지역 슈퍼마켓의 답답한 상황을 이같이 말하며 깊은 한숨을 내쉬었다.

대형마트에 버금가는 기업형 슈퍼마켓, 이른바 슈퍼 슈퍼마켓(SSM)의 확장세가 점점 가속돼고 있는 가운데 재래시장과 지역 슈퍼마켓의 갈등의 골은 점점 깊어지고 있다.

◇광명시장상인 VS 광명이마트메트로, 풀리지 않는 매듭=지난 1월 이마트는 점포규모 350평의 소규모 유통시장 진출을 전격 선언한 후 첫번째 지점인 ‘이마트메트로 광명점’을 광명시장 바로 옆에 개점했다.

이에 반발한 광명시장상인들과 지역 슈퍼마켓 조합원들은 개점 당일 ‘개점저지결의대회’를 여는 등 강력한 대응공세를 펼쳤다.

하지만 이마트메트로의 개점 이후 시장조합연합회와 슈퍼마켓협동조합은 개점 저지에서 한발 물러나 지역상권과 이마트와의 상생을 위한 다양한 방안을 제시했다.

김남현 광명시 슈퍼마켓 협동조합 이사장은 “이미 이마트메트로가 개점한 이상 상생하는 방안을 찾아야 했다”며 “이마트 측에 지금의 매장 크기에서 더 확장하지 말 것과 영업시간 제한, 할인행사를 진행할 경우 시장연합회와 협의 후 할 것을 제안했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에 대해 이마트는 매장크기 확장금지에 대해서는 합의했지만 영업제한과 협의 후 할인행사 진행 등에 대한 제안은 수락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이마트 메트로 광명점은 현재 오전 10시부터 오후 10시까지 12시간동안 영업하고 있다.

김 이사장은 “이마트 메트로 입점 이후 재래시장과 지역 슈퍼마켓 매출은 약 30%정도 줄었다”며 “특히 이마트가 공격적인 세일을 시작하면 고객들의 쏠림 현상이 더 심해지고 있다”고 말했다.

◇대형유통업체, 슈퍼 슈퍼마켓시장 진출 가속=22일 국회 산업자원위원회와 산업자원부의 자료에 따르면 전국의 SSM 점포수는 9개 업체, 354개(해당 업체의 올해 말까지 목표 기준)에 이르고 있다.

이 같은 점포수는 7년전인 지난 2000년 196개에 비해 80.6%나 늘어났으며 292개였던 지난해에 비해서도 62개나 증가한 것이다.

대형 유통업체들이 부지 확보의 어려움이나 점포간 영업권 중복 등을 고려해 SSM을 적극 확대하고 있다는 게 업계의 시각이다. 매장면적 3천㎡이상 대형 마트의 경우 출점 자제 결의 외에도 현행법상 등록제로 운영되면서 매장 개설을 놓고 지방자치단체와 갈등을 빚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고 있다. 하지만 매장면적 1천∼3천㎡선인 SSM들은 상대적으로 개설이 자유롭다는 점도 점포 확대의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특히 올해 SSM 점포를 추가로 늘린 업체중에는 지난 6월 중소 유통업체와의 상생 차원에서 가급적 출점을 자제하겠다며 정부, 중소 유통업체, 제품 생산업체들과의 결의에 참여했던 롯데마트(롯데수퍼)와 홈플러스(수퍼익스프레스), 홈에버(킴스클럽마트), GS마트(GS수퍼) 등이 포함돼 있어 구속력없는 결의가 별 효과 없음을 여실히 드러냈다.

이러한 대형 유통업체의 SSM 시장 확대를 저지하기 위해 국회에서는 대형마트가 운영하는 크기 1천∼3천㎡의 점포를 준대규모 점포로 보고 점포 개설시 대형마트와 같은 수준의 등록제 적용과 의무적 개점 영향평가를 통해 출점을 간접 억제하는 유통산업 발전법 개정안이 논의되고 있다.

하지만 정부는 대형 마트의 영업시간이나 품목 등을 규제하려는 이러한 움직임에 대해 ‘1996년 유통시장 개방 당시 세계무역기구(WTO)에 제출된 양허조건상 현행 법령보다 규제를 강화하기 어렵다’는 입장을 고수 중이다.

◇대형마트 확산, 소상공인 몰락의 신호탄인가=지난 9월 중소기업중앙회는 슈퍼마켓, 체인사업, 재리시장 등 중소유통업체 147개 업체를 대상으로 ‘중소유통업체 대형마트 영향 인식조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중소유통업체 93.2%는 대형마트의 확산이 매출·고객감소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로 74.8%는 경기가 악화됐다고 응답했고 경기악화의 가장 큰 요인으로 대형마트 확산을 꼽았다.

이와함께 대형 마트의 급속한 확산으로 인한 문제점으로는 59.2%가 소상공인 몰락을 꼽았고 27.2%가 지역경제가 침체될 것이라고 생각했다.

김남현 광명시 슈퍼마켓 협동조합 이사장은 “이마트메트로 광명점이 들어온 이 후 지역 슈퍼마켓의 매출이 줄다보니 슈퍼마켓에게 납품하던 지역 대리점들이 먼저 문을 닫고 있는 실정”이라며 “이렇게 순

적으로 소상공인이 몰락하다보면 지역경제 침체는 불을 보듯 뻔하다”고 말했다.

김 이사장은 이어 “정부가 지역 슈퍼마켓을 공동으로 프랜차이즈 사업을 하는 등 다양한 대책방안을 마련하고 있지만 그보다 대형마트의 확산을 저지하는 유통산업 발전법 개정안의 입법화가 무엇보다 시급하다”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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