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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 수미관 ‘공개이론강좌’

All that 현대미술
동·서양미술 조명 작가·작품 등 이해 도모
일년동안 근·현대 흐름 되짚어 분석·고찰

 

수원시미술전시관(관장 조진식)은 ‘2009 공개이론강좌’를 개강한다.

‘현대미술’이라는 주제로 일년 동안 진행되며 상반기에는 동양의 현대미술에서부터 하반기에는 서양의 현대미술, 현대미술을 이끄는 전시, 작가, 작품들까지 현대미술을 이해하는 방법들을 알아본다.


현대 미술의 개념

▲4월 11일=박영택(경기대학교 교수, 미술평론가)

현대 미술강의에 들어가기 앞서 서양의 현대미술의 개념과 그 의미를 알아보고 전후 현대미술과 추상표현주의, 팝 아트에서 미니멀리즘까지의 맥락을 살펴본다.

80-90년대 한국 민중미술운동의 전개와 그 평가

▲4월 25일=성완경(인하대학교 교수, 미술평론가)

민중미술이란 1980년대와 90년대 초반 한국에서 있었던 현실참여적, 모더니즘 비판적 미술운동을 일컫는 말이다. 이 미술운동의 태동과 전개과정과 그 주요 내용을 당시의 정치 사회 문화적 상황과 미술계의 지형과의 연관 속에서 살피고 중요 작가들의 작업내용도 알아본다. 또한 태동 초창기로부터 반세기가 지난 오늘의 시점에서 이 민중미술의 의미를 한국현대미술사 및 세계현대미술사의 프레임 속에서 다시 조망 해 본다.

동양화, 어떻게 읽을 것인가?

▲5월 9일=백범영(용인대학교 교수)

동양 전통의 미술과 토착화된 우리의 미술을 토대로 그 연원을 더듬어, 풍부한 이야기가 담긴 동양미술의 정수를 감상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현대미술의 다양성을 읽어내고 난해한 현대의 해법을 정리된 전통에서 찾아본다.

한국화와 현대미술의 조형성

▲5월 23일=이재복(수원대학교 교수)

전통에서 현대에 이르기까지 한국화의 정신과 기법을 현대미술의 이론을 빌려 접근하며 분석한다.

한국근현대미술로 본 현대한국성

▲6월 13일=장준석(미술평론가)

한국의 근현대 대표 작가와 작품들을 통해 한국미술의 흐름을 살펴보고 현대한국성을 고찰한다.

겸재와 폴 세잔

▲6월 27일=이태호(명지대학교 교수)

조선의 진경산수화가 겸재와 서양의 인상파 화가 폴세잔은 자연을 있는 그대로 표현했다는 데 공통점이 있었으나 그것을 보는 시선은 달랐다. 작품들을 통해 동서양이 품고 있었던 자연관의 차이를 느껴본다.

포스트 모더니즘과 오브제 미술

▲9월 12일=김영호(중앙대학교 교수, 미술평론가)

현대미술의 시작점이라 할 수 있는 포스트모더니즘이란 무엇인가와 오브제 미술에 대해 알아보고 대표 작가들의 작품을 통해 살펴본다.

21세기 현대미술의 새로운 경향

▲9월 26일=하계훈(단국대학교 교수, 미술평론가)

국제적인 미술관의 전시와 비엔날레, 아트페어 등의 행사를 통해 21세기 현대미술의 대표적인 흐름을 살펴본다.

미디어아트와 현대미술

▲10월 10일=조선령(독립큐레이터)

현대미술의 중요한 흐름인 미디어아트에 대해 알아보고 대표 작품과 그 흐름을 읽어본다.

아시아 현대작가와 그 현황

▲10월 24일=서진석(대안공간 루프 디렉터)

1990년대 이후, 21세기 새로운 패러다임의 도래와 그에 따른 아시아 현대미술의 변화를 살펴본다.

비엔날레, 현대미술 스타의 산실

▲11월 14일=전승보(미술평론가, 세종대학교 겸임교수)

현대미술의 흐름을 대표하는 세계의 대표전시와 그 작가의 작품을 통한 현대미술의 흐름을 살펴본다.

Paikean paradigm : Videa, Vidiot, Videology

▲11월 28일=이영철(백남준아트센터관장, 계원조형예술대교수)

백남준의 예술과 삶에 대해 신화학적, 기술과학적, 예술적, 문화정치적, 철학적으로 고찰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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