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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렛츠고스쿨] 병점 초등학교

병점초등학교는 교육지표를 꿈을 키우며 미래를 준비하는 병점 어린이로 정했다.또 교육의 기본 방향을 바르게 행동하며 나라를 사랑하고, 소질을 살리며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 어린이, 창의력과 건강한 꿈을 키우며 미래를 준비하는 어린이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또 건강과 활력의 스포츠 교육 및 배려와 나눔의 인성교육, 방과 후 교육활동의 활성화, 기초학력 책임교육, 체험학습 교육의 활성화를 통해 꿈을 키우며 미래를 준비하는 병점초교를 찾았다.

▲국가 수준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인간상.

병점 초등학교는 교육과정을 통해 기초 능력의 바탕위에 새로운 발상과 도전으로 창의성을 발휘하고 폭넓은 교양을 바탕으로 진로를 개척하며 우리 문화에 대한 이해의 토대 위에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인간상을 만들기 위해 노력한다.

또 세계와 소통하는 시민으로서 배려와 나눔의 정신으로 공동체 발전에 참여하고 21세기의 세계화·정보화 시대를 주도할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한국인 육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특히 자율과 창의에 바탕을 둔 학생 중심 교육과정을 통해 건전한 인성과 창의성을 함양하는 기본 교육의 충실을 목표로 세계화·정보화에 적응할 수 있는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을 신장하기위해 학생의 능력, 적성, 진로에 적합한 학습자 중심 교육을 실천하고 지역 및 학교 교육 과정 편성·운영의 자율성을 확대한다.

▲병점 5대 혁신과제 추진 계획

혁신교육을 통해 학력과 인성이 조화롭게 발달된 전인적 성장을 추구하는 학교책임교육을 실현하고 누구나 존중받으며 차별 없이 행복하게 공부할 수 있는 보편적 교육복지 구현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창의적 지성 함양을 위해 수업의 내용과 방법을 개선해 진정한 배움이 일어나는 수업혁신, 학생과 교사가 존중되고 행복한 배움의 상호작용이 일어나는 새로운 교실을 만들어가고 있다.

문화운동의 교실혁신, 학교문화를 새롭게 하는 학교혁신, 교육활동 중심의 지원 행정으로 학교 교육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행정혁신, 공교육 내실화를 위한 교육혁신 기반 구축 및 시스템을 개선하는 제도혁신 등 5대 혁신과제를 추진하고 있다.

이로써 병점 초등학교는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교육과정 편성·운영으로 학교 교육의 질 제고는 물론 교실수업 혁신을 통한 창의적 학력 신장 및 학습자 배움 중심의 수업을 통해 공교육 내실화가 이뤄질 것으로 기대된다.

또 체벌 없는 인권존중 교실 운영으로 건강한 민주시민 육성과 교육공동체 간 의사소통 활성화로 민주적인 학교문화 조성, 업무 처리의 효율화로 창의적인 학교경영 및 공교육 내실화도 예상된다.

▲우수학급 포상제 운영.

병점 초등학교는 기초 질서 정착을 통해 차분한 실내 생활을 유도하고 면학분위기를 조성해 스스로 공부할 수 있는 태도를 함양함, 자율적으로 생활규정을 준수하고 타 학급과의 선의의 긍정적인 경쟁을 통해 살아있는 생활지도가 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각 영역별 10점 만점(총 100점 만점)으로 평가해 평가 교사가 학기별 1회 5단계로 평가해 우수학급은 학급별 우수사례 발표를 한다. 이같은 포상제를 통해 차분한 실내 생활 지도로 학생들의 정서생활에 도움을 주고 면학분위기가 조성돼 실내에서 독서하고, 스스로 공부할 수 있도록 하며 자율적인 활동 전개를 통해 실내에서 취할 수 있는 행동을 이해한다.

또 선의의 경쟁을 이해해 긍정적 경쟁을 통한 나의 성취감을 향상 시킬 것으로 예상된다.

▲학교폭력 예방 및 근절.

심각한 사회 문제가 되고 있는 교내·외의 폭력을 예방하고, 교육 개혁 차원에서 학부모, 지역주민, 경찰, 학교가 협력 체계를 구축함으로써 학교 폭력을 근절한다. 현재 사전 예방과 선도 주위의 대책을 강구해 학교 폭력 대책위원회와 학부모 상주 지도실을 설치·운영, 다양한 교육 활동 프로그램의 개발로 욕구 해소 기회를 확대하고 있으며 학부모, 지역사회, 유관기관과 협조 체계를 강화하고 있다. 앞으로 학교 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의 조기 정착 및 바른 시행으로 학교폭력의 감소를 기대하며, 학교실정에 따른 추진으로 학생간의 인권 존중, 자율성보장과 올바른 생활습관 형성에 기여 할 것으로 기대된다. 학교폭력예방에 대한 다각적인 추진으로 평온하고 활기찬 면학분위기 조성 및 학생들이 안심하고 다닐 수 있는 즐겁고 안전한 학교환경을 구축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기초·기본 학력 책임 교육

학교교육의 기본이 되는 기초학력 책임지도는 학생들의 학력향상을 위한 선결과제로 학습 가능한 모든 학생들의 기초 및 기본 학력을 정착시키기 위해 학습 부진아를 선별해 지도 대책을 수립, 책임 지도하고, 기초 학습 능력을 갖춘 어린이는 교과 학습 부진과정으로 선별 지도해 학년 학습활동에 의욕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기초 및 기본 학력을 향상 시킨다.

기초 학습 부진아 완전구제를 위한 담임 및 교감, 학교장 연대 책임지도제를 실시해 새 학년 입문지도, 학기 중 과정지도 및 학년말 완성 교육으로 기초학습 부진학생을 사전예방하고 기초학습 부진아 및 교과 학습 부진아는 지도계획 수립 후 담임교사가 책임 지도한다. 교사간의 학습 자료와 정보를 공유해 학습부진학생 지도에 대한 체계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해 학생대 학생의 멘토링을 통한 팀별 협동학습을 통해 자기주도적인 학습능력을 배양하고 상담을 통한 학습컨설팅으로 학생들의 정서적 안정 및 학습 동기 유발을 한다. 이로써 교육 경쟁력과 공교육의 내실화를 통한 기본 학력 향상 및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을 신장해 담임의 책임 지도로 교사들의 책무성을 강조하고, 단위시간 책임수업으로 기초·기본 학력 정착에 기여, 학습자 수준 및 요구에 따른 맞춤형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의 개인별 학업 성취 목표달성과 공교육에 대한 학부모의 신뢰도 향상이 예상되며 학력향상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의 적용을 통한 학력 신장과 학력 격차 해소로 즐겁게 공부하는 학교풍토가 조성될 전망이다.

▲방과후 자율 스포츠 동아리 운영

다양한 스포츠 활동을 통한 신체 기능 향상과 뉴·스포츠에 대한 이해 및 경기 능력 향상, 교과 외 다양한 활동을 통한 스포츠 경험적 사고 확대를 위해 3~6학년을 대상으로 매주 스포츠 방과후 활동을 실시해 뉴·스포츠 분양의 다양한 종목 중 플로어볼, 축구, 야구, 방송댄스 등을 실시하고 스포츠 클럽 체육대회에 출전해 참여의지를 높인다. 학생들은 방과후 자율 스포츠 동아리 운영을 통해 스포츠 규칙 및 기본 기술 습득을 통한 병점 리그의 수준 향상 및 다양한 스포츠 경험을 통해 기본 스포츠 기능 향상, 평생 스포츠 기반 조성이 기대된다. 화성 병점초등학교는 최근 전교생을 대상으로 ‘어울림으로 화합하는 제2회 학교장배 스포츠클럽 대회’를 실시했다. 이날 열린 축구대회의 첫 경기는 4학년 1반과 2반의 예선 첫 경기로 최선을 다하는 학생들과 자기 반을 위해 열심히 응원하는 학생들의 열기로 아침부터 후끈 달아 올랐다.‘어울림으로 화합하는 제2회 학교장배 스포츠클럽 대회’는 축국와 농구, 피구리그 및 수영, 육상대회로 이뤄져 있어 각 학년마다 월별로 예선리그를 펼쳐 오는 6월부터 교육장 및 교육감배 스포츠클럽 대회에 참가할 계획이다. 특히 고학년을 대상으로 하는 이번 대회의 최종 성적을 합산해 우승을 한 학급에게는 우승메달과 상품을 지급한다.

김정수 병점초등학교장은 “이번에 진행되는 학교특색 사업을 통해 학교스포츠클럽 활성화를 위한 생활스포츠 및 평생 스포츠 생활 체육 기반을 조성하고, 자율적 체육활동의 활성화를 통한 학생건강체력 증진 및 활기찬 학교풍토를 조성하기 위해 마련”됐다며 “앞으로 꾸준한 특색사업을 통해 학교가 더욱 발전할 수 있도록 열과 성의를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병점초교는 2009년부터 명품수영 특성화 교실을 운영해 수영선수육성, 3~4학년 교과집중 이수제, 방과후 수영교육, 학교장배 수영대회 등을 통해 수영기능을 익혀 수영명문교로 명성을 떨치고 있다.

 

“꿈 키우며 미래 준비하는 어린이’ 지향점 삼겠다”
화성 병점초등학교 김정수 교장

화성 병점초등학교 김정수(사진) 교장은 “본교는 1946년, 태장국민학교 병점분교장으로 개교했으며, 현재는 20학급, 유치원 2학급, 특수학급 1학급으로 570명의 이 나라 기둥들이 바르게 자라고 있는 교육의 전당”이라며 “48명의 교직원과 학부모님, 총동창회와 지역사회 모두가 높은 교육의지를 바탕으로 ‘꿈을 키우며 미래를 준비하는 병점 어린이’를 교육지향점으로 삼고 나아가고 있다”고 말했다.

또 김 교장은 “본교는 ‘바르게 행동하며 나라를 사랑하는 어린이, 소질을 살리고 창의력을 키우는 어린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 어린이, 몸과 마음이 건강한 어린이’ 라는 네가지의 학교 교육목표를 가지고 전교직원이 모두 힘을 모아 다방면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방과후 교육활동의 활성화, 기초학력 책임교육, 체험학습 교육의 활성화 라는 세가지의 역점 사업 및 건강과 활력의 스포츠 교육, 배려와 나눔의 인성교육 이라는 특색 사업을 통해 학력과 인성이 조화롭게 발달된 전인적 성장을 추구하는 학교책임교육을 실현하고자 힘쓰고 있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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