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가 분기 TV 판매 신기록을 세우며 세계 TV 시장 1위 자리를 지켰다.
23일 시장조사기관 디스플레이서치에 따르면 지난해 4분기 삼성전자의 전 세계 평판 TV 판매량은 1천611만대를 기록했다.
분기 TV 판매량이 1천600만대를 넘어선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직전 최고 기록인 2012년 4분기의 1천539만대를 웃돌았다.
시장점유율(금액)은 4분기 28.3%를 기록했다. 연간 점유율은 26.8%로 2006년부터 8년 연속 1위 자리를 고수했다.
LG전자가 15.3%로 2위를 차지했으며, 소니(7.5%), TCL(5.6%), 하이센스(5.2%) 가 뒤를 이었다.
이 같은 TV 판매 실적은 세계 경기불황에도 프리미엄 제품 전략과 현지 밀착 마케팅이 효과를 거두면서 선진시장과 성장시장에서 고루 선전한 결과로 분석된다.
북미·유럽 지역은 ‘블랙 프라이데이’ 및 크리스마스 특수를 활용한 성수기 판촉이 성공을 거두면서 4분기 북미 TV 시장점유율이 역대 최고인 40%를 기록했다.
/권혁민기자 joyful-t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