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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의 다양한 시각 공존해야”

우리 아이들 이대로 괜찮은가
학생들 “어른들에겐 좌·우파 이념논쟁 되는 것 같다”
학부모 “바른교육은 반박·저항·수용 자세 보여줘야”
인천지역 ‘검인정 대안 교과서 개발 찬반’ 조사키로

1.청소년 흡연율 실태와 예방대책

2.학교폭력 실태와 대책 방안

3.청소년 역사교육의 필요성과 방향

4.학생인권 vs 교사교권

역사교과서 국정화 논란으로 청소년들의 역사교육이 도마에 올랐다.

현재 역사교과서는 ‘검인정제 방식’을 사용하고 있으나 오는 11월 2일 한국사 교과서의 국정화가 고시된다.

이를 못 박듯 지난 27일 박근혜 대통령이 국회 예산안 시정연설에서 ‘중·고교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추진을 단언했다.

인천의 경우 역사교과서 국정화에 대해 이청연 시교육감은 단호히 반대 입장을 밝혔다.

시교육청은 향후 인천 중·고교 역사 교사 등을 대상으로 교과서 국정화에 대한 입장과 검인정 대안 교과서 개발 등에 대한 찬반 여부를 조사키로 했다.

전북·광주지역은 대안 교과서나 보조교재를 개발할 예정이다.

인천의 한 고등학생은 “학생들 대부분 역사교육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며 “다만 학생들에게 역사는 시험과목일 뿐인데 어른들에겐 좌·우파 이념논쟁이 되는 것 같다”고 말했다.

또 다른 학생은 “대통령이 바뀔 때마다 교과과정도 변한다”며 “1,2년 뒤 다시 검인정방식이 도입된다면 역사시험에 혼란만 생기는 것 아니냐”고 지적했다.

시교육청의 한 연구사는 “6차교육과정의 방향은 교육의 ‘틀’은 국가가, ‘내용’은 시·도의 학교가 결정하는데 이는 단편적인 사고를 지양하고, 폭넓은 시각을 채택하기 위해서다”라면서 “만약 국가가 집필권을 가진다면 융합적 사고를 지향해야 하는 교육을 획일적 사고로 고착시키는 명백한 시대 역행”이라고 꼬집었다.

인천소재 한 고등학교 교사는 “역사에 정답과 진실은 없다. 다만, 관점만 있을 뿐이다”고 토로했다.

이어 “역사교과서 국정화가 역사교육을 정상화시킨다는 주장은 억지로, 역사의 왜곡·혼란·미화를 막으려면 다양한 시각이 공존해야 한다”며 “대통령의 말대로 역사는 ‘정쟁의 대상’이 아니다. 지금의 검인정교과서를 문제 삼지 않으면 정쟁은 없었을 것 아니냐”고 질책했다.

중학생을 둔 학부형은 “역사교육은 미래를 끌고 갈 아이들에게 우리의 과거를 가르치는 일이다”라며 “바른 역사교육은 반박도, 저항도, 수용하는 자세까지도 보여주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인천의 한 시민단체는 “지난 2014년 친일독재를 미화하는 교학사의 역사교과서 채택이 불발되자, 국정화 문제를 끌어낸 것”이라며 “교학사 대표가 인천 소재 모 여고 이사장이고 국정화를 진두지휘하는 황우여 장관 또한 인천소속”이라며 인천시민의 관심·참여를 호소했다.

황우여 교육부 장관은 여당 대표 당시, “한 가지 역사로 국민을 육성하는 게 옳다”고 발언한 바 있다.

한편, 정부는 2017학년도부터 국사가 수능 필수과목이므로, 국정화가 필요하다는 주장을 제기했다.

/한은주기자 hej@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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