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對EU 신규회원국 수출다변화 시급

10개 유럽연합(EU) 신규 회원국에 대한 우리나라의 수출이 큰 폭의 증가세를 보이고 있지만 일부 국가와 품목에 편중된 것으로 나타났다.
2일 한국무역협회가 펴낸 `EU 확대에 따른 무역환경 변화와 대응방안'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1-3월 10개 EU 신규 가입국에 대한 수출은 11억1천만달러로 작년 같은 기간보다 163% 늘어났다.
이는 우리나라 전체 수출증가율(38%)의 4.3배에 달하는 것으로 중국에 대한 수출증가율(50.7%)이나 EU 전체에 대한 수출증가율(28.1%)보다 훨씬 높은 것이다.
올해 신규 EU 회원국에 대한 품목별 수출증가율을 보면 선박 및 해상구조물 453%, 무선통신기기 539%, 영상기기 150%, 전자부품 133%, 자동차 104%, 컴퓨터 103% 등이었다.
그러나 일부 품목에 수출이 편중돼 선박 및 해상구조물의 비중은 46%, 전기.전자 32%, 기계류 12%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신규 가입국에 대한 전체 수출중 헝가리, 폴란드, 체코 등 3국의 비중이 57.4%였고 선박 및 해상구조물을 제외하면 전체 수출의 75.6%가 이들 나라에 집중된 것으로 파악됐다.
신규 가입국에 대한 우리나라의 투자도 폴란드(76%)와 헝가리(19%)에 몰려 있다고 무역협회는 설명했다.
무역협회는 확대된 EU시장을 효과적으로 공략하려면 수출지역과 상품의 다변화와 함께 EU 가입을 추진중인 터키, 불가리아, 루마니아, 크로아티아, 마케도니아에 대한 시장선점 노력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무역협회 지역연구팀 양평섭 연구위원은 "EU 확대는 역내거래 증가, 통상규범 확대로 수출에 불리한 점도 있다"며 "EU와의 자유무역협정(FTA) 추진, 상호인증제도(MRA) 체결 등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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