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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명, 수도권~충청권 연결…'수도권내륙선' 정부에 건의

경기도, 충청북도, 화성·안성·청주·진천, 지역 국회의원 공동 건의문 채택
이재명 "억울한 사람도 억울한 지역도 없어야…수도권내륙선 확보에 노력"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수도권과 충청권을 연결하는 '수도권내륙선' 사업을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해 줄 것을 정부에 건의했다.

 

이 지사는 8일 충북도청에서 열린 '수도권내륙선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 정책간담회'에 참석해 "억울한 사람도 억울한 지역도 없어야 공정한 세상"이라고 밝혔다.

 

이 지사는 "대한민국의 심각한 문제 중 하나가 국토의 불균형 발전"이라며 "수도권의 심각한 문제의 뿌리를 들여다 보면 균형발전 보다 수도권 중심 일변도의 정책이 원인"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이번 수도권내륙선을 국가 철도망 계획으로 확보해 교통오지의 소외성을 극복해야 한다"며 "이를 위해 경기도와 충청북도, 청주시, 진천군, 화성시, 안성시가 모두 힘을 모으자"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도민들과 시군 민들의 염원인 수도권내륙선 철도를 신속히 확보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이시종 충북지사, 서철모 화성시장, 김보라 안성시장, 한범덕 청주시장, 송기섭 진천군수, 이규민·임호선 국회의원이 참석했고, 이들은 공동 건의문을 채택했다.

 

 

건의문에는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국가균형발전과 포용성장 전략을 반영해야 하고, 지역경쟁력 강화에 힘쓰는 경기도와 충북의 열망이 담긴 수도권내륙선을 반영해 달라는 내용이 담겼다.

 

2조3000억원이 투입되는 수도권내륙선은 화성 동탄역에서 안성과 진천을 거쳐 청주국제공항까지 78.8㎞의 철도를 건설하는 사업이다. 

 

수도권내륙선이 건설되면 화성 동탄에서 청주공항까지 34분에만 이동이 가능하다. 또 과밀 수도권의 교통·항공 수요 분산과 청주공항 활성화 등 연계효과와 내륙 접근성이 높아진다.

 

이로 인해 지역경제 활성화는 물론 새로운 성장동력이 확보돼 경기남부와 충북지역 간 상생발전과 국가균형발전을 이루는 핵심 노선으로 주목받고 있다.

 

앞서 2019년 11월 경기도는 충청북도 등 5개 자치단체와 협약을 체결, 협의를 통해 도출된 최적 노선 등을 담은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안'을 국토교통부에 제출했다.

 

지난해 12월에는 일반철도에서 광역철도로 변경 건의를 시행해 반영 가능성을 높이는데 주력했다.

 

 

[ 경기신문 = 고태현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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