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0.04 (금)

  • 구름많음동두천 22.4℃
  • 구름많음강릉 23.7℃
  • 맑음서울 24.0℃
  • 구름많음대전 24.7℃
  • 구름많음대구 23.5℃
  • 구름조금울산 24.7℃
  • 구름많음광주 25.8℃
  • 구름조금부산 27.9℃
  • 구름조금고창 26.8℃
  • 구름조금제주 27.7℃
  • 구름조금강화 23.1℃
  • 구름많음보은 23.4℃
  • 구름많음금산 24.8℃
  • 구름많음강진군 25.9℃
  • 구름많음경주시 24.7℃
  • 맑음거제 25.1℃
기상청 제공

‘일산대교 무료화’…경기도·고양·김포·파주 공식 발표

27일 정오부터 무료 통행…운영사 법적다툼 예고, 유료 전환 우려도

 

이한규 경기도 행정2부지사와 이재준 고양시장, 정하영 김포시장, 최종환 파주시장은 27일 오전 일산대교 요금소에서 통행료 무료화를 공식 발표했다.

 

고양시 법곳동과 김포시 걸포동 1.84㎞를 잇는 일산대교는 한강 다리 28개 중 유일하게 통행료를 내는 유료 교량이다. 승용차 기준 요금은 1200원이다.

 

이번 발표에 따라 일산대교 이용 차량은 이날 정오부터 통행료를 내지 않고 요금소를 무정차 통과할 수 있게 됐다.

 

이한규 행정2부지사는 “일산대교 무료화는 시민들의 염원과 정치권과 고양·김포·파주시장의 전폭적인 협조로 이뤄낸 성과”라며 “교통기본권 회복과 시설운영비 절검 등 사회적 편익 증가가 기대된다”고 밝혔다.

 

이재준 고양시장도 “경기 서북부의 불합리한 차별의 상징인 일산대교 무료화는 정당한 교통권을 되찾은 일”이라며 “이번 무료화가 교통 공공성을 일깨우고 불합리를 개선하는 선례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일산대교 무료화는 지난 1월 고양시가 필요성을 적극 제기하면서 논의가 시작됐고, 고양‧김포‧파주시가 공동성명을 발표하면서 공론화됐다. 이어 경기도가 무료화 방안 마련 뜻을 밝히면서 급물살을 탔고, 도의 공익처분으로 무료화가 실현됐다.

 

하지만 국민연금공단이 대주주인 일산대교 운영사가 이날 공익처분에 불복해 무료화 집행정지 가처분 신청과 함께 취소소송을 예고하면서 통행료 무료화에 제동이 걸릴 수도 있다.

 

법원에서 일산대교 운영사의 신청을 받아들일 경우 다시 유료화로 전환되기 때문이다.

 

운영사는 “경기도의 민간투자사업 지정과 사업시행자 지정 취소 처분으로 27일 정오부터 무료통행을 시행하지만, 향후 법원 판단에 따라 통행료 징수가 재개될 수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경기도는 소송이 제기되더라도 본안 판결까지 전체 인수금액 중 일부를 선지급하는 방식으로 일산대교의 무료화를 이어가기로 했다.

 

 

[ 경기신문 = 고태현 기자 ]









COVER 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