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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속 뮤지컬 시장 지킨 ‘뮤덕’…3회 이상 회전문 관객 50% 증가

 

코로나19도 뮤지컬 덕후들의 뮤지컬 사랑을 막지 못했다.

 

23일 티켓 예매 플랫폼 인터파크는 2021년 예매 내역을 바탕으로 ‘N차 관람 관객’(이하 ‘회전문 관객’) 현황을 발표했다.

 

2021년 인터파크를 통해 뮤지컬을 예매한 예매자 수는 약 139만 명으로 집계됐다. 이 중 같은 공연을 2회 이상 반복해서 예매한 인원은 17만 5000여 명으로 12.6%를 차지한다.

 

이를 관람 횟수별로 세분해 살펴보면 ▲2회 관람이 57.3%로 가장 많았고, ▲3회 관람이 17.3%, ▲6회~10회 관람 8.6%, ▲4회 관람 8.4%, ▲5회 관람 4.8%의 순이었다. 11회 이상 관람한 관객은 3.7%의 비중으로 나타났다.

 

특히 3회 이상 관람객은 2020년 5만여 명에서 2021년 7만 5000여 명으로 5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인터파크 측은 코로나19 상황이 장기간으로 길어짐에도 불구하고 마니아 관객층은 더욱 확대된 것으로 추측된다고 분석했다.

 

 

◇ 회전문 관객 90.7%가 여성, 20~30대 주 관람층

 

지난해 같은 뮤지컬을 2회 이상 예매한 예매자 전체의 성별 분포를 살펴보면, 여성이 90.7%, 남성 9.3%로 여성이 압도적으로 높았다.

 

2021년 인터파크 뮤지컬 전체 예매자 성비가 여성 77.1%, 남성 22.9%인 점을 감안하면 마니아 성향은 여성에게서 두드러졌다.

 

회전문 관객의 연령대로는 20대가 41.4%로 가장 많았고, 30대 36.7%, 40대 16%, 50대 이상 5.9%로 뒤를 이었다. 그 중 20대 여성이 38.8%로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30대 여성이 33.2%였다.

 

◇ N차 관람 최다는 86회, 회전문 관객 1위는 ‘프랑켄슈타인’·‘와일드 그레이’

 

2021년 같은 작품을 가장 여러 번 본 관객은 뮤지컬 ‘멸화군’을 총 86회 관람한 관객이었고, 뒤 이어 ‘미스터쇼(Mr.SHOW)’ 85회, ‘와일드 그레이’를 77회, ‘브라더스 까라마조프’ 72회, ‘미스터쇼(Mr.SHOW)’를 69회 관람한 관객이 상위권을 기록했다.

 

회전문 관객이 가장 많았던 작품은 대극장 뮤지컬 중 ‘프랑켄슈타인’이 1위를 차지했고, 2위 ‘헤드윅’, 3위 ‘위키드 서울공연’, 4위 ‘드라큘라’, 5위 ‘엑스칼리버’로 집계됐다.

 

중∙소극장 뮤지컬에서는 ‘와일드 그레이’가 회전문 관객이 가장 많았고, 2위 ‘해적’, 3위 ‘경종수정실록’, 4위 ‘브라더스 까라마조프’, 5위 ‘라 레볼뤼시옹’ 순이었다.

 

이동현 인터파크 공연컨설팅팀장은 “같은 작품을 반복해서 관람하는 관객들은 대중성보다 자신만의 뚜렷한 취향을 가지고 작품을 선택하기 때문에 중소극장 작품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것도 특징”이라고 설명했다.

 

[ 경기신문 = 정경아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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