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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복지 사각지대 위기가구 발굴…지원종료 가구도 재조사

‘경기도 희망 보듬이’ 2025년 5만 명 확대
지원 종료 가구 재검토…필요시 추가 지원
기준중위소득 120%이하 위기도민 민간지원

 

경기도가 ‘수원 세 모녀 사건’ 이후 집중 관리 중인 긴급복지 위기도민 발굴‧지원 체계를 강화한다.

 

시‧군의 명예사회복지공무원 같은 복지사각지대 발굴단을 도 자체적으로 2025년까지 5만 명 규모로 운영하고 과거 콜센터(핫라인) 접수자의 위기도를 재조사해 추가 지원을 검토한다.

 

또 공적 지원 사각지대 위기 도민을 위한 후원 모금 계좌를 개설해 생계지원금도 제공한다.

 

도는 이 같은 내용의 ‘긴급복지 위기상담 콜센터(핫라인) 개선 추진계획’을 이달부터 이행한다고 3일 밝혔다.

 

이번 계획은 기존 긴급복지 콜센터(핫라인) 중심의 단점을 보완하고 지원 내용을 추가하는 것으로 ▲더 넓은 복지안전망 ▲더 촘촘한 사후관리 ▲더 두터운 민간 지원으로 구성됐다.

 

우선 일 평균 9건 정도의 긴급복지 콜센터(핫라인) 접수 실적을 보완하기 위해 복지 사각지대 제보체계를 강화한다.

 

도가 자체적으로 운영 중인 ‘(가칭)경기도 희망 보듬이’ 가입자 수를 올해 1만 명, 2025년 5만 명까지 늘리겠다는 목표다.

 

희망 보듬이는 지역주민들이 위기 도민을 신고‧제보하는 조직으로 관계기관, 생활업종 기관과 협약해 다양한 직종의 위기 이웃 발굴‧제보를 유도할 계획이다.

 

또 콜센터(핫라인) 접수 후 긴급복지, 기초생활 수급 등 공적지원을 받고 종료되거나 고용 및 정신 상담이 요구되나 단순 물품 지원 등 민간지원으로 종결된 가구의 위기도도 재조사한다.

 

필요 시 통합사례관리 대상자로 선정해 추가 지원을 추진하는 등 사후관리를 강화한다.

 

아울러 공적지원 대상은 아니지만 여건이 어려운 기준중위소득 100% 초과에서 120% 이하 위기도민을 위해 경기사회복지공동모금회와 협력해 민간 후원계좌를 개설한다.

 

도는 주변에 도움이 필요한 이웃 발견 시 긴급복지 콜센터(120-0) 또는 핫라인(010-4419-7722)으로 적극 제보할 것을 당부했다.

 

김능식 도 복지국장은 “복지 사각지대 발굴 지원을 위해 긴급복지 위기 상담 콜센터를 재정비하고 시·군, 민관 기관들과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 경기신문 = 이유림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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