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1.12 (일)

  • 흐림동두천 -15.9℃
기상청 제공

김성제 의왕시장과 신계용 과천시장, '공약 이행 및 정보공개 평가’ 최고등급 획득

김성제 의왕시장과 신계용 과천시장이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가 주관하는 ‘2024년 민선8기 전국기초단체장 공약 이행 및 정보공개 평가’에서 최고등급인 ‘SA’를 각각 획득했다.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는 이번 평가에서 226개 전국 기초자치단체의 홈페이지에 공개된 2023년 12월 말 기준 공약 이행자료 등을 모니터링하는 방식으로 ▲공약 이행완료 ▲2023년 목표 달성 ▲주민소통 ▲웹소통 ▲일치도 5개 평가 분야에 대해 평가했다.

 

평가 결과 의왕시는 종합 평점 83점 이상을 충족해 최고등급을 획득하는 성과를 거뒀다.

 

7대 비전 81개 세부 사업으로 구성된 민선 8기 의왕시 공약사업은 현재까지 총 30개의 공약사업이 완료됐으며, 그동안 시는 ▲노인 건강생활 더하기 사업 추진 ▲노인 버스 무료 승차 지원 ▲산후조리비 및 산모건강관리사 지원 ▲청소년 진로진학상담센터 운영 ▲청소년 스마트 건강관리 사업추진 ▲의왕형 어린이집 모델 개발 등 시민의 삶과 밀접한 민생·복지·교육과 관련된 공약사업을 집중적으로 추진했다.

 

특히, 구체적인 공약의 내용과 추진 현황을 홈페이지에 게시하고, 시민정책단을 구성해 공약 이행에 관한 평가를 받는 등의 공약 이행과 관련해 대시민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김성제 의왕시장은 이번 평가 결과에 대해 “지난 2022년 약속 대상, 2023년 공약실천계획 평가에 이어 민선8기 2년간의 실질적인 공약 이행 성과를 평가하는 이번 평가에서 최고등급을 획득하게 돼 더욱 의미가 크다”며 “이번 결과를 바탕으로 공약 이행에 더욱 속도를 내 지역의 발전을 기대하는 시민들의 열망에 부응하겠다”고 밝혔다.

 

또 과천시는 2023년 12월말 기준 민선8기 전체 공약 중 47.7%를 이행하여 공약 이행 완료율이 전국 기초지자체 평균치인 34.26%를 크게 상회해 높은 평가를 받았다.

 

과천시는 ▲시민이 주인되는 과천 ▲미래를 선도하는 과천 ▲모두 함께 행복한 과천 ▲신나게 일하고 발전하는 과천 등 4개 분야에서 총 109개 공약사업을 활발하게 추진하고 있다.

 

특히, 신계용 시장은 4호선 과천시민 출퇴근시간 단축, 시립어린이집 확대, 창업펀드 조성, 창업지원센터 개설, 공공갈등 해소를 위한 갈등관리 시민행복단 발족, 신도심 조성에 따른 버스 노선 확대 등 다양한 분야의 공약을 이행하며 성과를 내고 있다.

 

또, GTX-C 노선 신속 추진을 비롯하여 과천이수 복합터널 조속 추진, 종합의료시설 유치, 하수처리장 지하화 및 녹지공간 조성 등 지역 현안과 관련한 굵직한 공약들도 집중적으로 관리해 나가고 있다.

 

신계용 과천시장은 “공약은 과천의 새로운 미래를 위해 공개적인 방식으로 시민들께 선언한 약속이며, 시민들과의 약속을 지키는 것은 시정 운영에 있어 가장 소중한 가치라고 생각한다”라며 “남은 임기 동안 공약을 충실히 이행하여 과천시민 모두가 ‘살기 좋은 과천’을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 경기신문 = 이상범 기자 ]


네티즌 의견 0

스팸방지
0/300자







COVER 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