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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금융그룹, 이호성 하나은행장 발탁...내실 다지기·외형 성장 이끈다

풍부한 현장 경험 토대로 위기 타개

 

하나은행을 이끌 새로운 인물로 이호성 하나은행장이 내정됐다. 이 내정자는 조직 내실 다지기와 외형 성장을 동시에 이끌 적임자로 평가된다. 

 

13일 금융권에 따르면 전날 하나금융 그룹임원후보추천위원회는 하나은행을 비롯해 하나증권과 하나카드 등 주요 계열사의 최고경영자(CEO) 후보 추천을 마무리했다.

 

이 내정자의 인선은 깜짝 발탁으로 여겨진다. 이승열 현 하나은행장의 연임에 무게가 실려 왔기 때문이다. 이 행장은 하나금융 부회장으로서 그룹의 안정적인 경영관리와 기업가치 제고에 전념할 예정이다.
 
그룹임추위는 영업통인 이 내정자를 전진 배치하는 과감한 선택을 통해 현재의 위기를 타개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쳤다.

 

그룹 임추위는 이번 CEO 인사의 핵심을 현장 중심의 조직문화를 이끌 리더라고 강조했다. 그간 은행들은 위기 관리를 위해 재무통 행장을 선호해 왔지만, 하나금융은 새로운 전략적 방향성과 과감한 시도를 추진할 수 있는 리더를 선택했다.

 

그룹임추위는 “이 내정자가 하나카드 사장 재임 기간 동안 조직에 긍정 에너지를 확산하며 트래블로그 카드를 히트시키는 등 영업력과 수익성을 끌어올렸고, 이를 통해 회사를 변화시켰다”고 평가했다.

 

이 내정자는 중앙영업그룹장과 영남영업그룹장, 영업그룹장으로 근무한 영업 전문가다. 1964년 12월 25일 대구에서 태어났으며 대구중앙상업고등학교를 졸업하고 한일은행에서 직장생활을 시작했다. 그는 풍부한 영업 현장 경험과 그룹 내외부의 네트워크와 협력 경험으로 CEO 자리까지 올라 함영주 하나금융 회장과 닮은 꼴이라는 얘기를 듣고 있다.

 

이 내정자는 지난해 1월부터 하나카드를 이끌며 공격적인 영업 전략으로 실적 개선에 성공했다. 특히 해외여행 특화카드인 트래블로그가 선풍적인 인기를 끌면서 수익성을 끌어올렸다.

 

해외여행 특화 카드 트래블로그는 흥행에 성공하며 카드업계 판도를 바꿨다는 평을 받는다. 트래블로그는 하나카드가 2022년 업계 최초로 출시한 해외여행 특화 카드로, 당시 46만명이었던 트래블로그 고객 수는 지난 8월 말 600만명을 돌파했다. 지난 9월 말 해외 체크카드 점유율은 47.5%에 달했다.

 

이 내정자 취임 직전인 2022년 하나카드의 연간 순이익은 1920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3.4% 감소했다. 이 사장이 선임 후 처음으로 받은 분기 성적표에는 순이익 202억 원에 그쳤다. 그러나 바로 다음 분기부터 성장세를 이어가면서 올해 3분기 누적 순이익은 1844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4.7% 급증했다.

 

수익성뿐 아니라 건전성도 개선됐다. 올해 3분기 총채권 연체율은 전 분기 대비 0.01%포인트 하락한 1.82%로 나타났다. 수익성이 크게 개선되면서 하나카드는 하나금융 내 비은행 계열사 중 순이익 1위 자리를 꿰찼다.

 

금융권에선 하나금융이 이 내정자의 이러한 영업적 마인드를 높게 사며 그의 리더십이 필요했을 것이라고 입을 모은다. 

 

실제 내년 국내 은행은 ▲실물경기 둔화 움직임 ▲기준금리 피벗 기조의 시작 ▲가계대출 억제 및 기업 대출에서의 경쟁심화 ▲신규 인터넷전문은행의 등장 ▲자본규제 강화 움직임과 밸류업 정책 도입 등 어느 하나 쉬운 것이 없는 대내외 경영환경에 직면해 있다.

 

그룹임추위 관계자는 “이 내정자가 대내외적으로 불확실한 금융환경 속에서 위기를 타개하고 지속성장을 이루기 위해서 손님 기반을 탄탄히 하면서 풍부한 현장 경험과 영업 노하우를 갖췄다”고 말했다.

 

[ 경기신문 = 이효정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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