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교육지원청은 변화하는 글로벌 환경 속에서 학생들의 균형 있는 시민의식과 세계시민 역량을 함양하기 위해 교육과정과 연계한 세계시민교육 자료를 개발·배포한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자료 개발은 시민으로서의 책임과 연대의식, 글로벌 이슈에 대한 이해와 실천 역량 강화를 목표로 하며, 초등학교와 중학교 교육 현장에서 실제로 활용할 수 있는 실천 중심의 교육자료를 개발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자료는 교육과정 연계해 학교에서 실제적인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먼저 교원의 의견을 수렴했다.
교원의 의견을 반영해 학교에서 세계시민교육을 위해 활용 가능하도록 5가지 유형의 다양한 사례를 담은 것이 특징이다.
구체적으로 초등 교육과정과 연계한 ‘초등 세계시민교육 수업’ 사례, 중등 교육과정과 연계한 ‘교실을 넘어 수업이 세계를 바꾸다, 세계시민 역량 UP!’ 학생자치 사례, 지역 연계를 통한 ‘세계시민교육 학급운영 및 동아리 운영‘ 사례, 세계시민교육 이론과 활용을 통해 다문화사회 갈등해결 등 실제적이고 다양한 사례를 공유해 실제적 도움 자료로 활용하는 것을 핵심 방향으로 설정했다.
고양교육청은 이를 통해 학생들이 일상 속 문제를 세계적 관점에서 이해하고,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책임 있게 행동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이현숙 교육장은 “세계시민교육 자료개발을 통해 학교 현장에서 활용도 높은 교육자료를 제공하고, 학생들이 지역과 세계를 연결하는 책임 있는 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 경기신문 = 김은섭 기자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