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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도11공구 매립공사 중 ‘황금모래’ 발견

기반시설 설치 활용하면 75억 예산 절약 가능
송도6·8공구 등 이용할 경우 100억 이상 절감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이 송도11-1공구 매립공사를 진행 중 송도지구 앞바다 항로에서 양질의 모래톱(사구·砂丘)을 발견, 이를 활용에 75억원 이상의 예산을 절약할 수 있게 됐다.

18일 인천경제청에 따르면 2011년 8월에 착수해 진행중인 송도 11-1공구 공유수면 매립공사는 호안을 막고 그 안에 바다에 있는 모래질 흙을 이용(준설) 매립하도록 설계돼 있다.

지난해 4월 착수한 준설공정은 인천지방해양항만청, 인천항만공사의 요청에 따라 배가 다니는 항로를 준설하고 있다.

인천경제청 송도기반과(송도매립팀)는 지난해 12월부터 인천항 접근항로에서 준설되는 모래질 흙이 지금까지 준설된 모래질보다 양질의 모래라고 판단하고 모래의 이용방안을 강구했다.

송도지역의 도로 등 기반시설 설치 시 매립지의 연약지반 처리를 위해 과재하중을 걸어 지하층의 물을 배수하는데 사용되는 수평배수재 및 수직배수재로 사용할 수도 있다는 방안을 착안했다.

또 양질의 모래를 최대한 일정한 구역에 집중 집적하고 시료를 채취해 지난달 공인기관인 한국건설품질기술원에 토질시험을 의뢰, 도로 등 기반시설 설치시 수평배수재 및 수직배수재로 활용이 가능하다는 답변을 받았다.

특히 이 모래는 조립률(모래의 굵고 가는 정도) 및 투수계수 등 시험항목이 도로교통 표준시방서 기준을 충족된 것으로 분석됐다.

인천경제청 관계자는 “시험성과와 더불어 사전예측을 하지 않았다면 일반 준설토와 혼합돼 사용이 불가할 수 있었던 양질의 모래를 일정한 구역에서 최대 100만㎥ 확보했다”고 밝혔다.

한편 인천경제청은 확보된 모래를 송도11공구 기반시설 설치시 약 50만㎥ 정도를 사용함으로써 모래비용으로 약 50억원과 운반거리 단축에 따른 비용 약 25억원 등 75억원 이상이 절감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또 송도 6·8공구 기반시설 설치 및 송도지역 인근현장에서 이 모래를 이용할 경우 총 100억원 이상의 예산이 절감도 가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신재호기자 sjh455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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