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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달 전 바다에 빠진 크레인 인양하라”

민주노총 노합원 연안여객터미널 앞 철탑서 고공농성
발주처 수협중앙회 수수방관…“분신자살 불사” 엄포

 

<속보>인천 연안부두의 크레인 추락사고(본지 9월 24일자 6면 보도)가 노동계 반발을 부르며 격화되는 양상이다.

사고발생 한달이 넘도록 인양되지 않자, 민주노총 조합원이 철탑에 인화물질을 들고 올라가 고공농성중이다.

14일 민노총과 지역주민들에 따르면 이날 새벽 2시 민노총 조합원 2명은 연안여객터미널 앞 20여미터 높이의 철탑에 올라 크레인 인양을 요구하며 농성을 시작했다.

이들은 크레인을 타고 신나와 휘발유 10통을 들고 올라가 크레인이 인양될 때까지 무기한 농성하겠다는 입장이다.

크레인 인양 등 문제가 해결되지 않을 경우 몸에 불을 사르고 분신자살까지 불사하겠다는 강경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

민노총은 이날 연안여객터미널 앞 인도에서 가진 크레인 인양 촉구 집회 규모를 현재 30명에서 1천여명까지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민노총 관계자는 “300톤급 크레인으로 작업해야 하는 것을 수협이 비용절감을 위해 100톤급 장비로 작업을 하다 사고가 났다”며 “크레인이 바닷물에 빠져 고철이 되고 있는데, 사업 발주처인 수협중앙회는 수수방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 지역 주민 A(53)씨도 “발주처인 수협중앙회에서 크레인을 인양 하는게 마땅하다고 생각한다”며 “크레인에서 빠져나오는 기름 때문에 바다가 오염된다. 수협에서 하루빨리 인양 했으면 한다”고 했다.

이에 대해 수협중앙회와 항만청은 법적 대응만을 강조할 뿐 구체적인 책임범위나 보상에 대한 언급은 피하고 있다.

수협 관계자는 “법적으로 순리적으로 하겠다. 근거에 의해 보상이나 책임을 져야한다”고 말했다.

또 항만청 관계자는 “수협에 조치계획을 수립해 제출하라고 했다. 수협과 민주노총이 협의되는데로 규정에 따라 조치를 취할 예정이다”고 했다.

이번 사고는 지난달 12일 연안부두 수협중앙회에서 발주한 공사현장에서 100톤급 크레인이 바닥공사를 하는 중 바다에 빠지면서 발생했다.

사고 이후 현재까지 크레인은 바다에 잠긴 채 밀물과 썰물을 맞고 있으며, 유조통 기름이 흘러나와 바다로 유입되고 있다.

/김용대기자 ky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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