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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핸드폰 강매시비

도내 하청업체 어렵게 입찰계약... 울며 겨자먹기식 떠안아

LG전자가 거래관계를 맺고 있는 도내 하청업체들에게 자사 핸드폰 판매 요구를 하는 것으로 드러나 논란이 되고 있다.
이는 심각한 경영난으로 직원들 급여 지급조차 쉽지 않은 하청 중.소업체들에게는 거부할 수 없는 압박이 되고 있다.
특히 LG전자의 이 같은 핸드폰 구매 요구는 지난 1월부터 실시된 휴대전화 번호 이동성제도도 한 몫 한 것으로 나타났다.
22일 LG전자 및 도내 하청 업체들에 따르면 LG전자는 거래 계약을 맺은 일부 중간업체들에게 일정 수량의 자사 핸드폰을 구매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이들 중간업체들은 지난 2002년 중반부터 실시된 ‘피 말리는 입찰’을 통해 간신히 LG전자와 계약을 맺은 터라 거래를 계속 이어가기 위해서는 어쩔 수 없이 핸드폰을 떠안아야 하는 입장이다.
또한 중간업체들의 경우 구매 부담을 고스란히 떠안기가 어려워 또 다시 하청업체들에게 구매를 요구하는 등 악순환의 고리가 이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실제로 화성시에서 핸드폰 충전기를 생산했던 E 업체의 경우 LG전자와 직접 거래를 하고 있는 중간업체 S사로부터 거래액 ‘2천만원당 핸드폰 한 대’라는 계산방식으로 핸드폰 구매를 요구받았다.
이 업체 관계자는 “영세 하청업체들의 경우 거래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어쩔 수 없다”며 “거절하면 거래가 끊어질 것 같아 ‘울며 겨자먹기식’으로 구매할 수 밖에 없다”고 하소연했다.
또 지난 1996년부터 LG전자와 거래를 시작한 중간업체인 B사(평택시 소재)의 경우 번호 이동성제도가 실시된 이후 집중적으로 요구받았다.
이 업체 관계자들은 “지난 3월 중순부터 홍보형태를 통한 핸드폰 판매 요구가 많았다”며 “3월 중순부터 현재까지만 약 10대를 팔아줬다”고 말했다.
특히 이 관계자는 “핸드폰 등의 판매 요구를 받는 것은 공공연한 일 아니냐”고 말해 대기업들의 자사 제품 판매 요구는 이미 업계 관행으로 깊숙이 자리잡았음을 시사했다.
이 같은 현상에 대해 매번 입찰 때마다 20여개 이상의 업체가 경쟁을 벌이는 실정으로 한 하청업체가 문제가 생길 경우 입찰에 응했던 다른 많은 업체들이 앞 다퉈 거래계약을 맺으려 하기 때문에 대기업의 눈치를 볼 수 밖에 없다는 것이 하청업자들은 입을 모으고 있다.
LG전자 관계자는 이에 대해 “핸드폰 구매 강요는 없다”면서 “거래업체들이기 때문에 단지 ‘권유’사항이며 정확한 상황을 파악해 봐야 한다”고 해명했다.
또 다른 관계자 역시 “강요는 없으며 입장차이가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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