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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내 재래시장 사장화 위기

도내 시장점유율, 대형백화점 등 41% 비해 재래시장 23%…전체 점포의 27.5%가 문닫아대형할인점 및 백화점 개소 99년 대비 2.5배 가량 증가도 ‘재래시장 슬림화’에 총력…50여곳 대상으로 품목별 특성화 등

경기침체의 장기화로 경기도내 재래시장의 위축현상이 심화되면서 추석을 보름여 앞두고 빈 점포가 속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내수가 극도로 부진한 가운데 그나마 남아있는 상권마저 대형 백화점 및 할인점 등이 잠식, 재래시장을 찾는 발길이 뚝 끊기면서 매출액이 급감하는 등 재래시장 활성화 방안 마련이 시급한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17일 경기도에 따르면 도내 대형할인점과 백화점 등의 매출액 및 시장점유율에 대한 지난 2002년말 경기개발연구원의 조사 결과 대형할인점이 전체의 41%로 압도적인 우위를 보인 반면 재래시장은 23.4%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지난해 9월 국회 산업자원위원회가 전국의 재래시장 19만여곳을 대상으로 비어있는 점포 비율을 파악한 결과 경기도가 울산(52.1%)에 이어 두 번째로 높은 27.5%로 집계되는 등 도내 재래시장의 침체현상이 가속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도내 재래시장이 급속도로 위축되고 있는 데는 지난 96년 유통시장의 개방 이후 진행된 대형할인점과 백화점의 난립이 가장 큰 원인으로 지적되고 있다.
실제 지난 99년 21곳과 17곳에 머물던 대형할인점과 백화점은 지난해 6월말 현재 각각 53곳과 20곳으로 불과 몇 년 사이 2.5배 이상 증가하는 반면 재래시장은 수년째 150곳으로 변화가 없어 큰 대조를 보이고 있다.
게다가 최근 복잡해지고 다양해지고 있는 소비자의 구매형태를 재래시장이 제대로 따라가지 못하는 점도 재래시장의 경쟁력 악화를 더욱 가중시키고 있다는 지적이다.
도 관계자는 “대형할인점과 백화점의 난립, 경기침체에 따른 극심한 내수의 부진 등으로 재래시장이 침체의 늪에서 헤어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라며 “재래시장 활성화 5개년 계획에 따라 오는 2007년까지 시장별 특성화 작업을 추진하는 등 경쟁력 강화에 주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경기도는 ‘재래시장 3단계별 활성화 계획’에 따라 지난 2002년부터 도내 28개 재래시장을 대상으로 374억원을 투입한데 이어 오는 2007년까지 총 862억원을 투입, 환경개선 및 인센티브 제공 등 본격 지원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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