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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도심항공교통(UAM) 상용화 준비 돌입…2025년 말 상용화

도심항공교통(K-UAM) 김포공항~고양 킨텍스 확정
2025년 말 상용화 목표, 수도권 도심 실증 추진
“도심 교통·환경 문제 개선 위한 새로운 교통수단”

 

경기도는 도심항공교통(UAM. Urban Air Mobility) 도입을 추진 중인 가운데 국토부와 2025년 말 상용화 준비에 착수했다고 15일 밝혔다.

 

도는 최근 국토부가 주최한 고심항공교통 팀 코리아(UAM Team Korea) 제 6차 본 협의체에 참석해 도심항공교통 상용화를 위한 향후 계획 등을 논의했다.

 

앞서 도는 지난해 3월 국토부 공모사업인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 그랜드챌린지 2단계 사업 사업자로 선정된 바 있다.

 

국토부는 수도권 도심을 중심으로 내년 7월부터 2025년 6월까지 한국형 도심항공교통 그랜드챌린지 2단계 사업에 대한 실증 실험을 한 뒤 2025년 말 상용화에 나설 계획이다.

 

도는 2단계 사업에 대한 시·군 수요조사를 통해 고양시에서 제안한 실증노선 구간을 국토부에 제출해 지난 12일에 실증노선을 확정했다.

 

2단계 실증노선 구간은 김포공항에서 고양 킨텍스를 연결하는 14km 구간이다.

 

도와 고양시는 킨텐스 전시장 인근 1만 8000㎡(5,400평) 규모 부지를 실증 실험을 위한 공간을 제공할 예정이다. 아울러 도는 부지조성에 필요한 각종 행정절차를 적극 지원할 방침이다.

 

김현대 도 미래성장산업국장은 “도심항공교통은 도심 교통, 환경 문제를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새로운 교통수단으로 떠오르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정부, 고양시, 관련 기업들과의 실증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적극 협력하고 필요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 경기신문 = 이유림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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