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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번 버스 제 역할 하나…김포골드라인 버스전용차로 개통

개화~김포공항역 버스 통행속도 개선 기대
5월 26일부터 70C·70D 노선 추가 개통
도, 수요응답형 버스 조기 투입 추진
“지하철 5호선 연장 위해 지속 노력”

 

버스전용차로 조기 개통으로 경기도와 김포시가 김포골드라인 혼잡 완화를 위해 지난 8일 추가 투입한 70번 버스 효과가 본격적으로 나타날 전망이다.

 

24일 도와 김포시에 따르면 오는 26일 오전 7시부터 서울시가 추진한 개화동로 행주대교 남단 교차로~김포공항 입구 교차로까지 가로변 버스전용차로(2km) 구간이 개통된다.

 

이번 개통으로 개화~김포공항역까지 버스전용차로 구간이 이어지면서 버스 통행시간이 대폭 줄어들 전망이다.

 

앞서 도와 김포시는 대체 노선인 70번 버스의 출근시간대(오전 6시 30분~8시 30분) 운행 횟수를 기존 9회에서 41회로 늘려 배차 간격을 3~6분으로 줄인 바 있다.

 

도는 버스전용차로가 김포공항 입구 교차로까지 연결된 만큼 추가한 70번 노선 통행시간도 빨라져 시민들의 버스 이용이 늘 것으로 보고 있다.

 

도와 김포시는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서울시와 매주 실무회의를 열고 서울시가 개화~김포공항역 가로변 버스전용차로 조기 개통을 할 수 있도록 했다.

 

이에 도와 김포시로부터 버스전용차로 설치 협조 요청을 받은 서울시는 지난달 14일부터 42일 만인 오는 26일까지 모든 공사를 완료한다.

 

개화~김포공항역 구간 버스전용차로 운영시간은 출퇴근 시간대인 오전 7~10시, 오후 5~9시다. 가로변 버스전용차로는 토요일 및 공휴일에는 운영되지 않는다.

 

한편 도와 김포시는 서울시와 협의해 오는 26일부터 버스전용차로 개통에 맞춰 70C번과 70D번 등 2개 노선을 추가 운영한다.

 

70C번은 힐스테이트리버시티2단지 정문을 기점으로 김포공항역까지, 70D 노선은 캐슬앤파밀리에3번게이트를 기점으로 김포공항역까지 출근 시간 동안 10분 간격으로 각 12회 운행한다.

 

도와 김포시는 2개 노선 운행 현황을 살피고 필요 시 70E번과 70F번 노선을 추가하는 방안도 서울시와 협의를 완료한 상태다.

 

이밖에도 도는 7월 운행 예정이던 수요응답버스(DRT) 30대를 다음 달 27일을 목표로 고촌읍에 10대부터 우선 투입한다.

 

나머지 20대는 규제샌드박스 승인 등 행정절차 완료 후 8월부터 풍무, 사우, 걸포, 북변 등 지역에 순차 투입할 계획이다.

 

수요응답버스는 고정된 노선과 정해진 운행계획표 없이 승객 호출에 대응해 탄력적으로 승객을 수송하는 맞춤형 대중교통 수단이다.

정해진 노선이 있는 기존 버스와 달리 인공지능(AI)을 활용, 승객 수요에 맞춰 실시간으로 최적의 이동 경로를 만들어 운행한다.

 

도는 수요응답버스의 김포공항 진입을 위해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김포시, 서울시와 협의 중인 한편 버스전용차로 개통에 맞춰 버스이용 교통정보를 집중 홍보할 계획이다.

 

박승삼 도 교통국장은 “김포골드라인 이용 도민의 안전을 위해 지하철 5호선 연장이 하루빨리 이뤄지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경기신문 = 이유림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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