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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약없는 '평택자동차클러스터' 조성사업

6년 허송세월 후 평택도시공사가 '새판'
주민들 '헛공약' 말고 '실공약' 필요하다

 

평택시가 지난 2018년 평택항과 자동차를 연계한 국내 최대의 자동차 클러스터를 조성하겠다며 대대적인 홍보에 나섰지만, 현재 6년 넘게 제자리걸음인 것으로 드러나 빈축을 사고 있다.

 

더욱이 시는 2027년까지 자동차 클러스터 조성을 마무리한다는 계획이었으나, 지난해 11월 ‘평택도시공사’로 사업권을 넘기면서 새 판을 짜야 할 처지에 놓였다. 사실상 ‘기약없는 사업’ 추진이라는 지적을 받고 있는 이유 중 하나다.

 

8일 시는 평택시 포승읍 도곡리·내기리·희곡리 일원, 약 1.47㎢에 자동차산업(미래차클러스터·자동차R&D센터·스타트업밸리) 및 유통(상설전시장·매매단지·튜닝클러스터), 관광 및 상업시설 등을 조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시는 지난 2022년 4월 엠에코시티컨소시엄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한 바 있다.

 

그러나 문제는 시가 2022년 6월 도시개발법 개정에 따라 기존 추진했던 공모사업이 효력을 상실하면서 지난해 10월 우선협상대상자 해제 처분을 내리면서 사업이 원점으로 돌아섰다는 것이다.

 

시 미래첨단산업과 한 관계자는 “일명 대장동방지법이라고 불리는 도시개발법이 개정되면서 기존 공모사업이 효력을 상실하게 됐다”면서 “이후 사업은 평택도시공사가 진행한다”고 말했다.

 

자동차 클러스터 조성 사업 완료 시점에 대해 평택도시공사 측은 “지금으로써 정확히 답변하기가 어렵다”며 “처음부터 다시 시작한다고 생각하면 된다”고 답했다.

 

이와 관련, 사업권을 넘겨 받은 도시공사는 지난 2월 약 1억 원의 용역비를 들여 ‘자동차 클러스터 기본계획 수립 및 출자 타당성 연구용역’을 진행 중에 있다.

 

결국 도시공사는 그동안 평택시가 추진했던 민·관공동시행 도시개발사업을 바탕으로 공모를 통한 사업시행자를 선정하는 등 ‘새 판’을 짜야 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시작 단계부터 말이 많았던 자동차 클러스터 조성 사업이다.

 

평택시 뿐만 아니라 수원, 용인, 고양 등 타 지자체에서 이미 다양한 유형의 자동차 복합시설을 추진 중이어서 사업성이 낮아 질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었기 때문이다.

 

사업권을 넘겨 받은 도시공사는 자동차 산업과 관련된 전문적인 사업시행자 선정은 물론, 지금은 사업비 인상이라는 과제까지 떠 안아야 할 처지다.

 

평택 서부권 지역주민들은 “평택시가 자동차 클러스터 조성에 대해 정장선 시장의 공약사업이라면서 핑크빛 청사진만 제시해 놓았지 이렇다 할 진행 상황은 제대로 알리지도 않았다”며 “괜시리 시골 동네 땅값만 올렸다”고 불만을 터뜨렸다.

 

한편, 자동차 클러스터 사업은 정장선 평택시장의 민선 8기 (중점)공약으로 애초 ‘자동차 테마파크 등 에비뉴시설이 가미된 복합서비스 단지’로 조성하겠다고 발표하면서 시민들로부터 관심을 끌었다.

 

[ 경기신문 = 박희범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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