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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집] 백남준아트센터 기획전 ‘수퍼 하이웨이 첫 휴게소’

정지 그리고 전진… 느림과 빠름…극과 극
故人 정신 계승 토비아스 버거 기획
플럭서스 작가 장르 초월 작품 볼만

 


휴게소에서 만난 백남준 예술혼


‘차들이 계속해서 달려가고 있는 동안 고속도로에 홀로 멈추어 섰을 때의 기분을 기억하는가? 빠르게 돌아가는 온 세상의 속도에 대비되는 정적인 느낌…’

백남준아트센터가 지난 7일부터 오는 5월16일까지 새로운 기획전 ‘수퍼 하이웨이 첫 휴게소(The First Stop on the Super Highway)’를 전시하고 있다.

이번 전시의 타이틀은 백남준의 세기적 아이디어인 ‘초고속 정보 통신망(Information super highway)’ 에서 차용한 것으로, ‘수퍼 하이웨이’ 는 서로 다른 공간과 시간을 잇는 축을 의미하는 동시에 백남준아트센터 앞에 놓인 여정을 암시한다.

미래를 향해 나아가는 ‘수퍼 하이웨이’에서 잠시 멈춰 백남준 예술세계에 반영된 ‘속도’의 의미와 예술적 실험의 ‘극단’을 조망하는 이 전시는 2008년 9월 국내 최초로 공공 미술관 외국인 학예연구실장으로 영입된 토비아스 버거(Tobias Berger)가 기획했다.

‘수퍼 하이웨이 첫 휴게소’는 예술에서 시도되었던 ‘극단(extreme)’의 표현 및 실험을 살펴보는 기획전이다.

백남준 비디오 작품 중 가장 단순한 행위를 느리게 표현한 <버튼 해프닝>과 뮤직비디오처럼 빠르게 편집한 <레이크 플레이시드 ‘80>, 두 작품을 통해 백남준 예술세계에함축되어 있는 ‘속도’의 개념에 대해 질문을 던지며 시작한다.

더불어 이번 전시는 백남준과 같은 주제를 다루면서도 이를 전혀 다른 방법으로 해석하는 작품들의 대결을 꾀한다.

특히 라 몬테 영의 악보(스코어), 플럭서스 멤버들이 함께 만들었던 <플럭스 필름>, 로버트브리어의 ‘극단’적인 실험영화, 조지 브레히트의 오브제 등 60년대 백남준과 함께 어떤 금기와 제도에도 얽매이지 않고 무한대의 예술실험에 동참했던 플럭서스 작가들의 작품이 함께 병치된다.

이 전시에서는 대지예술, 설치예술 등 크기의 ‘극단’의 개념을 가장 적극적으로 다루었던 60년대 예술계의 움직임에 깊은 관심을 불러온데니스 오펜하임의 작품 <콘>이 백남준아트센터 전경에 설치될 예정이다. 오펜하임의 <콘>은 일상의 오브제인 거리의 주황색 바리케이드의 크기를 ‘극단’적으로 과장해 거리의 풍경을 바꾸고자 하는 작가의 의도를 보여준다.

이 전시에 참여한 작품들은 특히 점과 선-정지, 그리고 전진(Stop and Go)이 상징적으로 연상되는 특징을 지니고 있는데, 특히 라 몬테 영이 1962년에 만든 이벤트 스코어 <밥 모리스를 위한 컴퍼지션 #15>, 산티아고 시에라의 <에스파시오 이글루티나도르 하바나에서 고용한 여섯 사람의 8피트 길이의 문신>, 그리고 타로 시노다의 거대한 기계장치가 만들어내는 단순한 붉은 선들이 그러하다. 홍콩 작가 팩 슈엥 츄엔은 35㎜ 필름 프레임의 모든 라인을 잘라내어 새로운 필름을 편집하며, 로렌스 바이너는 바닥에 40파운드 무게로 2분 동안흰색 액체를 스프레이로 뿌림으로써 ‘점’을 만들어낸다.

아브로마비치/울라이는 몇 시간 동안 원을 그리며 운전을 하고, 로버트 브리어는 초기 실험영화에서 스프레이 페인트 라인과점을 사용하며, 조지 브레히트의 이벤트 스코어는 항상 검은 원과 함께 시작된다.

백남준의 비디오 <레이크 플레이시드 ‘80>에서 가속도가 붙은 ‘더 높이, 더 빨리, 더 강하게’라는 슬로건은 시징 멘의 <2008 베이징 올림픽 게임>이라는 작품에서 좀더 인간적이고 유머러스한 방식으로 재해석된다.

‘초고속 정보 통신망‘에 잠재된 엄청난 속도와 힘을 예견했던 백남준의 정신적 유산을 계승하고자 하는 백남준아트센터의 첫 기획전 ‘수퍼하이웨이 첫 휴게소’는 현재와 미래의 예술에 대해 조망하는 망루에 위치한 첫 번째 휴게소가 될 것이다.

● 주요 작가와 작품들.
백남준(Nam June Paik, USA/Korea)
<버튼 해프닝 Button Happening>, 1965, Video, 2min, b&w, silent.
현존하는 백남준 최초의 비디오 작품으로 추정된다. 1965년 그가 최초의 소니 포타팩을 손에 넣은 어느 날 기록한 이 작품은 최근 재발견, 복원됐다. 하나의 퍼포먼스를 기록한 이 작품에서 백남준은 그의 재킷 단추를 잠갔다 풀었다 하는 동작을 반복한다. 이 독창적인 작품 안에는 플럭서스 유머 정신이 깔려있다.
데니스 오펜하임(Dennis Oppenheim, USA)

<콘 Cones>, 2006, Installation, Plexiglas.
데니스 오펜하임은 60년대 후반 랜드아트와 바디아트에 대한 관심에서 시작해 7,80년대 거대한 기계와 같은 설치작업으로 이동했다. 동시에 이 미국작가는 거대한 공공조각에 집중하였는데, 특히<콘>은 일상 오브제의 변형을 통해 풍경을 바꾸고자 하는 작가의 의도를 보여주는 대표적인 예다.

라 몬테 영(La Monte Young, USA)
<밥 모리스를 위한 작곡 #15 Composition Nr.15 for Bob Morris>, 1962, Score.
60년대의 가장 영향력 있는 악보(스코어) 중 하나인 이 작품은 시간에 관한 많은 퍼포먼스의 근본적인 개념이자 다양한 플럭서스 박스와 앤솔로지로 나오는 “직선을 그려라. 그리고 그것을 따라가라”라는 밥 모리스의 심플한 문구를 위한 것이다.

코리 아칸젤(Cory Arcangel, USA)
<비디오 페인팅 Video Painting>, 2008, Video installation.
코리 아칸젤은 로우 테크로 하이테크를 파괴하는 방식을 즐겨한다. 백남준이 발명한 이래로 유명해진 비디오 신디사이저들과 이미지 조작기계를 아칸젤은 매우 다른 방식으로 이용하는데, 이 프로그램은 새로운 필름인 ‘비디오페인팅’을 생산한다.

로버트 브리어(Robert Breer, USA)
<주먹 싸움 Fist Fight>, 1964, 16㎜ film, 9min. <69 69>, 1969, 16㎜ film, 5min. <70 70>, 1970, 16㎜ film, 5min.
로버트 브리어는 독립영화의 개척자 중 한 명이다. 그의 작품 <주먹 싸움>은 1964년 스톡하우젠의 오리기날레에서 상영되었는데 미국에 처음으로 소개되는 자리였다. 또한 백남준은 그의 작품 이미지 일부를 ‘ 글로벌 그루브’ 에 사용했다. 브리어가 필름을 사용하는 방식은 매우 혁신적이었다.
타로 시노다(Taro Shinoda, Japan)

<신의 손 God Hand>, 2002, Installation
타로 시노다의 이 작품은 제트 엔진에 의해 돌아가는 거대한 기계이다. 아주 강력하고 극도의 관심과 보호를 요하는 이 기계의 유일한 목적은 공간에 심플한 붉은 선을 만드는 것이다. 시노다의작품은 종종 극한의 기계공학과 단순하게 창조된 숭고미 사이를 오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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