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북부순환도로가 오는 21일 개통된다. 지난 2004년 민간투자사업으로 최초 제안된 이후 16년만에 수원시 숙원사업이 매듭을 지은 것이다.
북부순환로는 수원지역을 동~서축으로 연결해 수원지역에도 외곽 순환 기능을 하는 역삼각형 형태의 도로망을 갖춰 시내 도로 구간의 상습 체증 현상을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오는 21일 정식 개통하는 수원북부순환로는 장안구 이목동과 영통구 이의동을 연결하는 7.7㎞ 길이 왕복 4차로 규모의 자동차전용도로다.
총 사업비 3161억원을 들여 신광교·이의 등 터널 2개와 지지대교·북수원1·2교 등 다리 13개, 장안·조원영업소와 파장·조원·광교IC가 설치됐다.
수원북부순환로는 지지대교차로 인근 파장IC에서 시작해 주안말사거리 인근 조원IC를 지나 영동고속도로 동수원IC 부근 광교IC로 연결된다. 용인~서울고속도로 광교·상현IC 일원 광교호수로로 이어진다.
이 순환로를 이용하면 국도 1호선과 43호선 등 시내 구간을 거치지 않고 북수원에서 광교와 용인, 광주 등 다른 지역으로 이동할 수있다.
이목동에서 광교·상현IC를 오갈 때, 이 도로를 통해 국도 1호선을 이용하는 때보다 30분을 줄일 수 있고, 광교신도시 주변 도로 소통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수원북부순환로는 수원 서쪽 서부로와 동쪽 동탄원천로가 연결돼 3개 도로가 수원 외곽을 순환하는 모양을 완성해 수원시 전체 도로 흐름에 숨통을 틔울 것으로 보인다.
통랭료는 1종 승용차를 기준으로 파장IC~광교·상현IC 본선을 통해 장안영업소를 통과할 경우 1500원, 조원IC~광교·상현IC 구간 지선을 이용해 조원영업소를 통과하면 1000원이다.
수원북부순환로는 수원시에서 진행한 첫 민자투자도로로 2004년 사업 제안 이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수원순환도로㈜가 2017년 6월 착공해 3년 3개월만에 정식 개통하게 됐다.
16일 수원북부순환도로 장안영업소에서 열린 개통식에는 염태영 수원시장과 김승원 국회의원, 이필근 경기도의회 의원, 조석환 수원시의회 의장 등 지역 인사들이 참석했다.
염태영 수원시장은 기념사에서 “3년3 개월간 공사가 진행되는 동안 불편과 고통을 감내해주신 주민들과 담당부서, 시공업체 등 모든 분들께 감사하다”며 “출퇴근길, 주말, 휴가철마다 겪는 엄청난 교통체증을 해소해 지역 내 교통흐름도 더 빠르고 쾌적하게 개선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 경기신문 = 박한솔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