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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발 KTX에 GTX-D‧E 노선까지…인천시, 전국 반나절 생활권 구축

인천발 KTX, GTX-D Y자, GTX-E자 노선 실현 ↑
GTX-B노선 2030년, 월곶~판교 복선전철도 2028년 개통

 

인천시가 전국 반나절 생활권 구축을 위한 철도망 구축 사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

 

1일 인천시에 따르면 인천발 KTX가 2025년 개통을 앞두고 있고, 최근 GTX-D Y자와 GTX-E 노선도 확정됐다.

 

인천발 KTX는 수인선 송도역에서 경부·호남고속철도를 연결하는 철도망을 구축하는 사업이다.

 

유정복 인천시장이 민선 6기 때 1호 공약으로 내세워 2021년 개통을 약속했지만 2025년으로 연기된 바 있다.

 

인천발 KTX가 개통되면 인천에서 부산까지 2시간 30분, 목포까지는 2시간 10분이면 닿을 수 있다.

 

민선8기 핵심 공약사업인 GTX-D Y자 노선과 GTX-E노선은 계획대로 추진한다.

 

지난 25일 국토부는 3대 광역교통 혁신 패키지를 공개하며 GTX-D Y자 노선과 GTX-E노선을 확정했다.

 

당초 제4차국가철도망계획에는 김포 장기와 부천종합운동장까지 21.1㎞만 반영됐다. 하지만 이번에 인천공항~청라~가정과 김포~검단~계양으로 나뉜 갈래가 대장~서울 삼성 구간에서 만나는 GTX-D Y자 노선과 인천공항~청라~가정~대장~남양주를 지나는 GTX-E노선이 발표됐다.

 

GTX-B노선과 월곶~판교 복선전철도 각각 2030년과 2028년에 개통될 예정이다.

 

GTX-B노선이 개통되면 송도동에서 서울역까지 30분 이내 도착이 가능해진다. 월곶~판교 복선전철은 인천에서 판교까지의 이동 거리와 시간이 획기적으로 단축된다.

 

수도권 주요 거점 간 이동시간을 30분대로 단축하는 광역철도망 확충 사업도 추진한다.

 

제2경인선은 민간 투자사업 방식 등을 통해 추진되며, 서울 접근성의 획기적 개선과 주민 교통 편익 증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시는 상반기 안으로 제2공항철도 건설이 제5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숭의역과 공항철도를 연결하는 제2공항철도가 개통되면 고속철도 수혜지역이 인천국제공항까지 확대돼 공항과 전국 주요도시를 빠르게 연결할 수 있다.

 

송도 8공구 교통 문제를 해소하고 경제자유구역 활성화를 도모할 수 있는 인천1호선 송도 8공구 연장사업은 지난해 12월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사업으로 신청했다.

 

한 차례 고배를 마신 부평연안부두선과 송도트램도 재기획과 추진 방안 검토를 거쳐 올 하반기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사업으로 재신청할 방침이다.

 

유정복 인천시장은 “현재 추진하는 다양한 철도사업은 인천을 국내 곳곳으로 연결해 진정한 수도권 중심도시로 정립하고 나아가 초일류도시가 되는 밑거름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 경기신문 / 인천 = 박지현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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