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렴정 편액 정(亭)자의 꼬리의 상처는 일제강점기에 꼬리를 잘라내면서 난 상처이다. 일제강점기 소수서원에 흐르는 민족의 정기를 끊어놓기 위해 일본인들은 청룡의 꼬리를 잘라냈고, 해방 후에 잘려나간 용의 꼬리를 다시 이어놓았다. 꼬리를 다시 이어놓기는 했지만 잘려나갔던 흔적이 지금의 상처로 남아 있는 것이다. 경렴정에 앉아 그 상처를 눈으로 쓰다듬어 마음으로 메워본다. 경렴정 바로 앞에는 생단이 자리해 있다. ‘성생단’이라고도 한다. 작은 흙더미의 모습인데 사방에 철제 울타리를 둘렀다. 생단은 제향에 올릴 고기를 검사하고 잡던 곳이다. 그래서 보통은 사당 근처에 자리하는데 소수서원은 정문 바로 앞 서원 입구에 자리해 있다. 생단과 경렴정 사이의 진입로를 통해 정문인 지도문으로 오른다. 서원의 정문은 보통 3칸 정문인데 소수서원은 맞배지붕에 한 칸짜리 정문이다. 판문에는 태극문양이 그려져 있다. 지도문을 들어서면 강학공간에 해당하는 명륜당이 자리해 있다. 지도문과 명륜당 사이에는 작은 마당이 자리하고 있고, 마당을 가로질러 지도문과 명륜당을 진입로가 이어주고 있다. 재미있는 것은 지도문에서 출발한 진입로는 명륜당의 중앙이 아닌 오른쪽 칸과 이어진다는 점이다. 대
바위는 오랜 시간이 지나도 쉽게 변하지 않는 존재로 십장생 중의 하나이다. 그러다보니 바위에 글씨를 새기는 풍습은 꽤 오래 전부터 있어왔고 문화유적 곳곳에서 바위에 새겨진 글자를 만날 수 있다. ‘경(敬)은 선비가 깨달음을 얻는 성인이 될 때까지 절대 놓지 말아야 할 것이며, 어떠한 상황에서도 멈추면 안 되는 것’으로, ‘성인의 학문과 사상을 배우기 위한 가장 밑바탕이 되는 마음가짐’이다. 또한 ‘학문과 도에 들어가는 관문이자 덕을 쌓는 중요한 기틀’이기도 하다. 따라서 ‘경(敬)’자를 바위에 새겼다는 것은 이 곳에서 학문하는 유생들이 풍류를 취하는 그 순간에도 학문을 위한 근본적인 마음가짐만은 내려놓지 않기를 바라는 주세붕의 염원이 담겨있다 볼 수 있다. 주세붕은 “옛말에 ‘경은 구차함의 반대이니, 잠깐이라도 구차하다면 이것은 곧 불경이다’라고 했다. 이는 실로 우리 회헌(안향)선생이 회옹(주자)과 부합되는 것이니, 더욱 새기지 않을 수가 없다. 사당은 비록 오래 보존되지 못하더라도 이 글씨가 마멸되지 않는다면 1천년 후에 이 바위를 일컬어 경석이라 하는 것에 족하다”라고 바위에 새긴 뜻을 밝혔다. 그렇다면 퇴계는 왜 같은 바위에다가 ‘백운동(白雲洞)’이라
중종 38년(1543)에 창건되어 명종5년(1550)에 사액을 받은 소수서원은 약 500여년의 역사를 자랑한다. 최초의 사액서원이라는 타이틀답게 소수서원은 정형적인 서원의 구조와는 조금 다른 형태를 보여주고 있다. 소수서원의 여행을 통해 다른 서원과는 다른 점을 한번 찾아보자. 매표소를 지나면 가장 먼저 만나는 것이 소나무 숲이다. 보통 서원 앞에는 오래된 학자수가 있기 마련이다. 대구의 도동서원 앞에는 은행나무가 있었다. 하지만 소수서원에는 소나무 숲이 있다. 소수서원은 소나무 숲에 가려서 서원이 보이지 않는데, 이러한 서원의 모습은 경주의 옥산서원에서도 만났었다. 소수서원의 소나무 숲은 870여 그루의 적송이 하늘을 향해 쭉쭉 뻗어 있어 사람들의 탄성을 자아내는 곳이다. 모두 300년에서 500년 정도 되는 노송들이다. 그래서 ‘학자수림’으로 불린다. 서원 앞의 소나무는 유생들이 소나무의 기상을 닮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심은 것으로 학자수라고 불렀다. 소수서원에는 ‘학자수림’으로 불리는 소나무 숲 이외에도 경렴정 바로 옆에 오래된 은행나무도 있어서 그 의미가 배가 되는 듯하다. 학자수림이 끝날 즈음 오른쪽으로 당간지주가 서 있다. ‘서원 앞에 웬 당간지주일
조선시대 평민이 양반이 될 수 있었던 유일한 길은 과거 급제뿐이었다. 서원이 등장하기 전 조선시대 교육기관은 서울 중앙에 있었던 성균관과 지방에 있었던 향교였다. 당시 과거 급제를 위해 유생들이 주로 찾았던 교육기관은 향교였으며, 향교는 공자를 모시고 제향과 교육을 담당하던 교육기관이다. 그러나 당시 향교는 오직 과거급제만을 위한 수단으로 전락하고 있었고, 시대적으로 향교를 대신해 성리학 본연의 학문을 가르칠 새로운 교육기관이 필요하게 되었다. 이 때 등장한 것이 주세붕이 세운 백운동 서원이다. 주세붕은 사람다운 사람을 만드는 ‘인재 양성 기관’으로서 서원을 생각하고 있었고, 그들이 조선의 관리가 되어 백성과 임금을 위해 일해 주기를 바랬다. 그래서 서원 유생 선발부터 서원에서 이루어지는 공부의 초점이 모두 조선의 관리가 되기 위한 내용에 맞춰져 있었다. 그리하여 백운동 서원은 실제로 ‘과학’ 명소로서 이름을 떨치기도 했다. 유생들의 공부 방법 중 하나인 ‘거접’이 대유행을 하고 있을 때, 퇴계 이황은 풍기군수로 부임해 왔다. 퇴계는 이 거접에 비판적인 입장이었다. 유학에서 말하는 공부는 ‘도(道)’를 깨달아 실천하기 위한 ‘도학(道學)’ 탐구와 덕성 함양이
다섯 번째로 여행할 서원은 소수서원이다. 영주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선비의 고장’이다. ‘선비’라는 브랜드를 내세우고 있기 때문이다. 영주의 ‘선비’는 어떤 선비들일까? 소수서원 여행을 통해 생각해보자. 소수서원은 영주시 순흥면에 위치해 있다. 순흥면은 한 때 ‘역모의 땅’으로 불리기도 했다. 이 같은 역사는 세조의 아우이자, 세종대왕의 여섯 번째 아들이었던 금성대군이 순흥면으로 유배되어 오면서 시작된다. 세조가 계유정난을 일으키자 이를 지지할 수 없었던 금성대군은 단종의 편에서 모반을 꾀하다 유배당하는 신세가 된다. 유배지를 전전하다 순흥면으로 오게 된 것은 세조 2년(1456)으로 사육신의 단종 복위 운동이 실패하면서였다. 순흥면에 위리안치 된 금성대군은 1457년 당시 순흥부 부사였던 이보흠과 다시 한 번 단종복위 운동을 꾀하지만 이 역시 실패로 돌아간다. 이로 인해 금성대군은 사약을 받게 되었고, 복위운동에 가담했던 많은 선비들과 지역 백성들도 함께 희생되었다. 이 때 목숨을 잃었던 사람들의 피가 죽계천을 타고 4km를 흘러 동촌1리까지 와서야 멈추었다. 그래서 동촌1리는 지금도 피끝마을이라 불린다. 순흥도호부였을만큼 컸던 순흥은 단종 복위운
지금의 돈암서원에는 사계 김장생 선생 외에도 아들 신독재 김집과 동춘당 송준길, 우암 송시열도 함께 모셔져 있다. 김집은 김장생의 둘째 아들로 선조7년에 태어나 효종7년까지 살았던 인물이다. 아버지와 함께 예학의 기본체계를 완성한 인물로 송시열의 스승이기도 하다. 송시열은 김집과는 33년의 나이차가 있다. 송시열은 처음에는 김장생에게 예학을 배웠으나 김장생이 죽자 그의 아들 김집에게서 학문을 마쳤다. 송준길은 이이와 김장생으로부터 학문을 배웠으며 김집의 천거로 효종에게 발탁된 인물이다. 돈암서원에 배향된 네 분은 예학 이외에도 한 가지 공통점이 있다. 바로 학자로서는 최고의 명예라 할 수 있는 문묘에 배향되었다는 점이다. 그래서 돈암서원은 네 분 선정(先正) 신(臣)을 모신 선정서원이기도 하다. 문묘에 배향된 대학자들을 논산 돈암서원에서도 한 자리에서 만날 수 있다는 점은 대단히 흥미로운 일이다. 이 네 분이 함께 모셔져 있는 곳이 돈암서원의 제향공간인 숭례사이다. 숭례사는 양성당 뒤편에 자리하고 있는데 돈암서원에서는 가장 높은 영역이다. 숭례사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내삼문을 통과해야 한다. 3단의 기단 위에 자리한 내삼문은 아주 독특한 형태를 하고 있다. 보
코로나19가 멈추지 않고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전 세계인의 관심과 집중을 끌고 있는 것이 우리나라이다. 특히 국가적인 위기와 혼란 속에서도 우리나라 사람들의 절제된 행동과 다른 사람을 배려하는 마음은 전 세계인의 부러움을 사고 있으며, 더불어 지구촌의 모범이 되고 있다. 이러한 결과를 만들어 낸 것은 무엇일까? 무엇이 우리의 의식 속에 존재하고, 또 우리의 행동을 결정하는 것일까? 바로 ‘예(禮)’가 아닐까 싶다. 이 ‘예(禮)’를 탐구하고 실천하는 것을 연구하는 학문이 바로 ‘예학(禮學)’이다. 논산의 돈암서원은 예학의 대가, 사계 김장생을 모신 곳이다. 사계 김장생 선생은 명종 3년(1548)부터 인조9년(1631)까지 83년의 생을 살았다. 12세의 나이에 송익필로부터 예학을 배우기 시작해 20세 무렵에는 이이의 제자가 되었다. 30대 이후에는 꾸준히 예학을 연구, 83세로 생을 마감할 때까지 약 50여년간 이어졌다. 예학을 배우는 시기까지 더하면 거의 평생을 예학에 몸담았다고 볼 수 있다. 그의 예학연구는 국가의례를 비롯해 양반의 생활예절, 그리고 예상치 못한 상황에서 발생하는 문제까지 광범위하게 이루어졌다. 그의 연구 저술은 51권의 ‘사계전서’로
돈암서원의 강당인 응도당에서 정회당으로 발걸음을 옮겨본다. 정회당은 응도당과 같은 라인에 있지만 정회당이 입덕문을 향해 살짝 축을 틀어 앉아 있는 모습이다. 특별한 꾸밈없이 정직하게 쓰여진 정회당 편액은 기둥머리에 걸려있다. 정회당은 사계 김장생 선생의 아버지인 김계휘 선생의 서재로 대둔산 고운사 경내에 있었다. ‘정회당’이라는 편액을 건 김계휘 선생은 이곳에서 강학을 하며 후학을 양성했다. 정면4칸, 측면 2칸의 건물은 전면 1열과 좌우 1칸씩은 문이 달리지 않은 마루이다. 좌우 1칸끝의 머름은 설치하되 문은 달지 않아 개방된 느낌을 준다. 반면에 정면 가운데 2칸, 후면1칸에는 벽과 문을 달아 방을 만들어 외부의 시선을 차단했다. 건물의 규모는 그리 크지 않지만 단층의 기단 위는 사방으로 전돌을 깔아 다른 건물과는 조금 다른 격을 느낄 수 있다. 정회당은 건물 기둥의 색이 조금씩 다르다. 건물 앞뒤로 주춧돌 위의 기둥 다리부분이 색이 다른데, 이는 빗물에 기둥 아래 부분이 삭아서 교체를 했기 때문이다. 건물 한 바퀴를 빙둘러 색이 다른 기둥들을 보니 건물의 세월이 느껴진다. 정회당은 약 460여년 된 건물로 고운사 터에서 1954년에 이곳으로 옮겨왔다.
돈암서원의 이름은 현재의 위치로 옮겨 오기 전이었을 때 서원 근처에 ‘돈암’이라는 큰 바위가 있어서 돈암 서원이라는 이름을 갖게 되었다고 전해온다. 돈암서원에는 ‘돈암’이라는 이름과 어울리는 건물이 하나 있는데 바로 응도당이다. 응도당은 돈암서원의 강당이다. 양성당이 형식적인 강당이라면 응도당은 실질적인 강당이다. 응도당은 크고 웅장한 건물이다. 보통의 서원 건축물들은 아담한 사이즈인데 반해 이곳은 좀처럼 보기 드문 사이즈다. 정면 5칸, 측면 3칸으로 모두 15칸짜리 건물이다. 원기둥 밑에 초석을 기둥과 한 몸처럼 맞춤으로 잘 다듬어 세운 뒤 원기둥을 올렸다. 기둥마다 주련이 걸려있다. 가운데 칸에 ‘凝道堂(응도당)’ 편액 글씨가 힘찬 것이 건물과 잘 어울어진다. 조금 더 가까이 다가가면 응도당 편액 아래로 ‘遯巖書院(돈암서원)’이라는 편액이 나란히 시야에 들어온다. 역시 글씨가 응도당처럼 힘차다. 돈암서원 편액은 마루 안쪽에 걸려 있다. 응도당으로 올라서면 모두 마루로 이루어져 있다. 가운데 3칸은 하나의 대청마루로 좌우 한 칸은 바닥은 구분은 되어 있지만 문이 없어 역시 전체적으로 확 트인 공간감을 느낄 수 있다. 제일 뒤 칸 좌우에는 벽을 만들어 마루
네 번째로 여행할 서원은 논산의 돈암서원이다. 논산·대전 지역은 17, 18세기 정계를 주름잡았던 서인들의 본거지이다. 이이의 제자였던 김장생과 우암 송시열을 비롯해 소론의 영수였던 윤증도 이 지역 인물이다. 논산에 자리한 돈암서원은 기호지방의 중심축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했던 곳이다. 돈암서원은 충남 논산시 연산면 임리에 위치해 있다. 인조12년(1634)에 창건된 서원이다. 돈암서원은 2번의 사액을 받게 되는데 효종10년(1659)에 1번, 그리고 현종1년(1660)에 또 한 번 받게 된다. 원래 돈암서원은 지금의 위치에서 서북쪽방향으로 1.7㎞ 떨어진 곳에 있었다. 그러나 지대가 낮아 비가 많이 오면 자꾸 물이 차서 당시보다 높은 지대인 현재의 위치로 옮겨왔다. 고종17년(1880)에 이건했으니 이건 후의 역사만 따져도 140여년이 되었으며, 창건시기로 보면 400여년 된 유서 깊은 서원이다. 돈암서원에는 김장생을 비롯해 그의 아들 김집, 제자였던 우암 송시열, 그리고 송시열과 함께 양송으로 불리었던 송준길 등이 함께 배향되어 있다. 돈암서원은 서원의 전면에 강학공간이 후면에 제향공간이 위치한다. 돈암서원은 주차장에서 조금 걸어 들어가면 하마비와 홍살문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