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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양평 고속도로 진상조사 TF 하루 만에 ‘사업 백지화’…野 다음 수는

원희룡, 민주 ‘고속도로게이트 TF’ 진상조사 하루만에 사업 백지화
고속도로게이트 TF, 7일 기자회견 열고 공식입장…조사 이어갈 듯
TF 관계자 “사업 과정이 사라진 것은 아냐…밝혀낼 필요 있다”

 

더불어민주당이 본격적으로 서울-양평 고속도로 종점 변경에 따른 ‘김건희 여사 일가 특혜 의혹’의 진상조사에 나선지 하루만에 사업이 전면 백지화되며 추후 행보에 관심이 쏠린다.

 

6일 경기신문의 취재를 종합하면 민주당은 국토교통부가 해당 의혹 관련 진상조사기구 출범 다음 날 사업을 전면 백지화한 것에 대해 강한 의문을 제기하며 압박을 이어갈 전망이다.

 

민주당은 지난 5일 해당 의혹에 대한 진상조사를 위해 강득구 의원을 단장으로 한 ‘서울-양평 고속도로 진상조사(고속도로게이트) TF’ 출범을 공식화하고 6일 오전 양평 강상면을 찾아 의혹을 집중 조명했다.

 

TF는 2년 전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한 서울-양평고속도로 노선이 올해 5월 갑자기 변경됐고, 변경된 종점은 김 여사 일가가 토지를 보유한 양평군 강상면인 점을 지적했다.

 

이들은 노선 변경 과정에서 국토교통부의 부당한 압력이 작용했을 것으로 보고 이에 대한 진상조사를 시작한 것인데,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이날 해당 사업의 전면 백지화를 선포하며 막다른 길에 놓이게 된 것이다.

 

원 장관은 이날 국회를 찾아 “지금까지 이 정부에서 추진될 것을, 임기 내에는 (김 여사 일가의) 선산을 옮기거나 처분하지 않는 한 민주당의 날파리 선동이 끊이지 않을 것이기에 원인을 제거하는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에 고속도로게이트 TF는 사업 백지화에 대한 강한 의문을 제기하며 오는 7일 오전 9시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관련 입장을 밝힐 계획이다.

 

고속도로게이트 TF 관계자는 기자와의 통화에서 “오히려 TF가 뭔가를 밝힐 것 같으니 도망친 것 아니냐”며 “사업을 백지화해도 사업 과정이 사라진 것은 아니다. 그 과정을 밝혀낼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TF 관계자는 “(오히려 국토부의 김 여사 특혜 의혹) 과정을 밝혀내는 부분에서 (국토부가) 백지화를 이유로 자료 제공 등을 방해를 한다거나 하면 더 큰 논란이 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나아가 “물론 지금도 (서울-양평 고속도로 사업) 진행 과정에 하나지만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한 사업이 시점과 종점이 변경되는 경우는 참 희귀한 사례”라고 지적했다.

 

이어 “김두관 민주당 의원이 낸 자료에 따르면 20년 전에 예타 통과 후 시·종점 변경 사례가 딱 2건이 있다”며 “참 희귀한 사례에 희귀한 우연이 겹친 것을 누가 믿겠냐”고 덧붙였다.

 

[ 경기신문 = 김한별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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